이제 미국과 수출입을 할 때 전산 발급한 식물검역증명서로도 통관이 가능해진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10일부터 농산물 수출입 통관 시 기존의 종이 식물검역증명서를 전자식물검역증명서(ePhyoto)로 대체할 수 있는 국제시스템을 미국과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농산물을 수출입하려면 식물검역증명서 원본을 수입국 검역기관에 제출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분실, 위조 등의 문제가 종종 발생했다.

또 코로나19로 항공편이 결항하면서 특송우편으로 전달하던 식물검역증 원본을 제때 제출하지 못해 통관이 지연되는 사례도 있었다.

검역본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식물보호협약(IPPC)의 전자식물검역증명서 구축과 도입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지난해부터는 국가 간 시범운영을 진행해 최근 교환 안전성이 확인된 미국과 최종 사용화에 합의했다.

전자식물검역증명서 상용화로 기존 종이검역증명서 발급과 제출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고 검역 절차와 증빙자료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대상 국가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교역 중인 개도국의 전자식물검역증명서 시스템 구축사업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이는 식물검역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국제 신인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