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나는 무인잠수정(AUV)과 초대용량 데이터 영구보존용 DNA 메모리 기술 등을 개발하는 혁신도전 연구개발(R&D)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3일 고난도·임무형 R&D 사업인 혁신도전프로젝트2020년도 연구테마 5건에 대한 사업기획 수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혁신도전 프로젝트는 민간 전문가 주도로 고난도·임무형 R&D를 발굴·기획하고, 사업 수행과정 전반에 유연한 연구제도를 적용하는 범부처 R&D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5개 테마는 환경 : 폐유기물의 기초원료(C2 단량체)화 공정기술 안전 : 해난사고 신속 초동대응용 수공양용 AUV 기술 자연재해 : 다목적 성층권 드론 기술 건강 : 자폐성 장애 치료를 위한 혼합형 디지털 치료제 디지털 전환 : 초대용량 빅데이터 영구보존을 위한 DNA 메모리 기술 등이다.

과기부는 이들 5개 테마를 관계부처 주관하에 내년 예산편성에 반영하고, 민간 전문가 출신 사업단장이 사업 전주기를 주관하는 사업단 형태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민형 추진단장은 프로젝트 취지에 맞게 정부부처·연구계 등의 제안을 폭넓게 검토해 고난도·임무 기반의 도전적 테마를 선정, 기획했다향후에도 실패 가능성이 높더라도 국가 R&D 혁신을 위해 필요한 테마들을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