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中역사’덫에 걸린 콘텐츠 상품

tvN 드라마 빈센조는 중국의 비빔밥 제품 PPL로 논란을 샀고, SBS ‘조선구마사중국풍연출 논란으로 2회 만에 종영하는 초유의 사태를 겪었다. 이 과정에서 중국 동북공정이라는 키워드가 떠올랐다.

동북공정(東北工程)은 중국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기 위해 중국 정부가 2002년부터 추진한 역사 왜곡 연구 사업이다.

최근 이 사업은 드라마를 비롯한 영화, 예능 등 콘텐츠 부문에서 눈에 띄게 활발해진 모양새다.

게임에서의 문제도 두드러지게 부각되고 있다. 중국 게임 허가증(판호) 발급 문턱이 이전보다 더 높아지면서 한국 게임회사를 비롯한 게임을 서비스하는 업체들이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15일 중국 현지매체 NB D(National Business Daily)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게임 심사 채점 세칙문서를 배포했다.

이 문서를 기반으로 41일부터 게임 심사 채점제를 시행, 판호를 심사하고 있다. 5가지 항목에서 평균 3점 이상을 받아야 판호 승인이 난다. 관념 지향 원조 창작 제작 품질 문화적 의미 개발 정도 등 5가지의 원칙이 기준이 된다. 이 중 한 개의 항목이라도 0

점을 받게 되면 전체 불합격 처리된다.

그러나 심사 기준 항목 일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다분하다. 기본 원칙 중 관념 지향 항목에서는 게임 주제와 플레이어의 역할 및 메인 플레이 방식이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에 부합되는 지에 대한 여부를 평가한다는 부분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지향에 명확한 문제가 있을 시 0점으로 매겨지지만, 이들이 명시한 명확한 문제를 판단하는 기준은 밝혀지지 않았다.

향후 한국 게임회사들의 가장 큰 걸림돌은 중화 우수 문화 전파, 이념적인 부분 등을 조절해 적격 포인트를 얻어내야 한다는 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게임회사들이 중국 시장에서 게임을 서비스 하기 위해 이미 개발 완료를 마친 게임을 재편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정 과정 중 불성실한 태도등의 상황이 있을 시 이에 맞춰 감점을 하겠다는 부분도 향후 역사 왜곡 가능성을 야기할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NBD가 인용한 중국 게임 전문 매체 게임룩(GameLook)에 따르면 2019년 총 1570개의 게임이 중국 판호 승인을 받았다. 2020년 승인을 받은 게임 수는 1405개이며, 판호가 있는 전체 게임 수는 전년 대비 10.5% 감소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