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2021년 제1차 환경정책위원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2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21년 제1차 '환경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

 
환경정책위원회는 중소기업중앙회가 전 세계적으로 화두인 기후위기, 탄소중립, 자원순환 등 사회·경제 전반에 걸친 친환경 정책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구성했으며, 향후 2년 동안 위원장인 김장성 인천서부환경조합 이사장을 중심으로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24인이 업계 현안 발굴 및 애로 해소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위촉장 수여와 함께 위원회 운영 방향 및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하고, 2050 탄소중립 관련 중소기업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손삼기 환경부 화학안전과장이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밸프스(밸브, 플랜지, 스위치)’ 안전 캠페인을 소개하고 업계 참여를 요청했다.

이에 중소기업계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히며, 시설 노후화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기술‧재정 여건이 취약하여 시설 개선의 여력이 부족한 영세·중소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에 대한 지원 사업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환경부는 ‘화학물질관리법’의 무료 상담(컨설팅) 사업, 시설 자금 융자 지원 등 기존 지원 제도와 별도로,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시설 개선이 필요한 노후 영세 사업장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현재 기후위기, 탄소중립 등 관련 법안들이 발의되고 있어 수시로 논의하고 적극 대응하기 위해 환경정책위원회를 설치했다”며 “앞으로 위원회가 주도적으로 현장애로를 발굴하고, 국회·정부에 정책적으로 제안하여 반영될 수 있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김장성 환경정책위원장은 “신규 애로건의 발굴과 동시에 화평법·화관법, 플라스틱 재활용 문제 등 업계의 숙원과제도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위원회를 중심으로 2050 탄소중립, 그린뉴딜 등 정부 친환경정책에 중소기업이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국회와 소통하고 불합리한 부분은 건의하여 합리적인 정책이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