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대 석학과 아마존 지속가능성 디렉터가 제시하는 ESG경영 실천 사례와 전략

저자인 MIT대 요시 셰피 교수와 아마존 탄소중립 글로벌 지속가능성 담당 에드가 블랑코 디렉터는 매우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ESG 경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매우 실용적인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유니레버, 이케아(IKEA)는 물론 파타고니아, 닥터 브로너스, 세븐스 제너레이션, 그리고 그린피스를 포함한 NGO 등 100여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 기관의 경영진과 전문가 300여명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인터뷰와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밸런싱 그린: 탄소중립 시대, ESG경영을 생각한다》를 준비하면서 가졌던 저자들의 핵심 목표는 지속가능성을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 영역의 종사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이 책에 담긴 수많은 사례들은 기업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사업 목표와 경쟁하면서 잠재적인 사업 목표로서 지속가능성 관련 다양한 도전, 해결책, 그리고 함축적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이러한 사례들에는 특정 과정 조치를 규정하기보다는, 비즈니스 관리자들이 자신의 특정 맥락에서 효과적인 것과 아닌 것, 그리고 어디까지가 이치에 맞는지에 대한 자신만의 결론을 도출한 내용이 담겨있다.

전 세계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주체로서 기업들은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지역사회에서 기업 이익, 일자리, 사업 성장,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있는 수많은 이해관계자와 관계하고 있다.

지속가능성의 사업적 장점은 최고경영진 레벨에서 가장 열성적인 기후변화 회의론자들까지도 천연자원 비용, 홍보 문제, 규제 부담, 녹색 소비자 부문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이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노력에 대한 비용 절감(cutting costs), 위험 감소(reducing risk), 그리고 성장 달성(achieving growth)이라는 세 가지 주요 비즈니스 근거를 저자들은 제시하고 있다.

환경 책무를 찬양하는 기업들의 밝은 보도자료와 환경 보호주의자들의 지구 파멸에 대한 어두운 전망 사이의 차이는 더 복잡한 현실을 반영한다. 지속가능성은 전 세계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천연자원의 세계적인 공급을 이용하는 회사들이 형성하는 복잡한 경제 구조인 공급망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밸런싱 그린: 탄소중립 시대, ESG 경영을 생각한다》에서는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많은 선택, 공급망(supply chain)을 오르내리는 기업의 노력, 이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와 방법들, 그리고 기업, NGO 그리고 정부 기관 사이의 다각적인 갈등과 협력을 설명하고 있다.

사실 이 격차의 원인은 소비자 쪽에서 시작된다. 비록 많은 조사 결과 소비자 대부분이 지속 가능한 제품을 원한다고 말하기는 하지만,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비율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이런 '말(say)'과 '지불(pay)'의 격차는 기업들을 난처하게 만든다.

기업들에게 지속가능성을 요구(또는 명령)하고 위반자들을 처벌하려는 운동가, 언론인, 규제 당국은 이러한 입장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공급 측면에서는 이 간극이 더 심해진다. 대부분 회사들은 서구 소비자들의 환경적 감각과 선진국에서 소비되는 천연, 광물, 에너지 자원의 많은 부분을 공급하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적 우선 순위 사이의 넓은 격차 안에서 운영된다. 개발도상국(그리고 서구 세계의 상당 부분에서도)에서는 지속가능성보다는 생계와 경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업들은 일자리 제공이라는 명목으로 때로는 당국의 암묵적인 '이해'로 자국의 법을 일상적으로 위반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지속가능성, 비용 및 일자리를 회계처리할 때 양립할 수 없는 요구사항에 직면한다. 이 책의 대부분 사례 연구는 기업들이 이러한 제약과 요구 사이에서 어떻게 나아가려 하는지 보여준다.

또한 책에서는 아동 노동, 공정한 임금, 지역사회 복지, 사회 정의 문제 등 공급 사슬의 사회적 영향을 아주 구체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급망에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합리성과 도구들은 또한 사회적 관심사로 이어지게 된다. 많은 기업이 환경적, 사회적 실행계획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 또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정의라는 일반적 표제로 묶고 있다.

전환점에 선 공급망
제1장에서는 NGO 영향력 증대, 정부 규제, 소송(소급 조치 포함), 고객, 직원 및 투자자가 환경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사례 연구를 제시한다.

이러한 외부적이고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힘은 기업 환경 실행계획에 대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창출한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이 윤리적 의무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의보다는 이익 지향적이고 사업적 합리성만으로 정당화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지속가능성 실행계획(Initiative)의 개요를 제시한다.

특히, 이 장에서는 비용 절감, 리스크 감소, 기업 성장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실천 활동의 장점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또한, 이 장은 모든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경쟁적인 목표와 도전에 대한 맥락에서 지속가능성을 제시한다. 지속가능성이 우선이라고 해도 결코 유일한 우선순위는 아니다.

제2장에서는 제품 공급망을 추적한다. 이러한 공급망들은 지속가능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원자재를 완제품으로 전환하고 판매하는 회사들의 네트워크 전체에 널리 분산되어 있기 때문이다.

제품을 만드는 회사 망을 병렬화하는 것은 제품 수명주기의 단계이다. 이 장에서는 제품이 요람에서 무덤까지 이동할 때 발생하는 영향 등을 요약한다. 대부분의 환경 영향과 위험 (및 관련 잠재적 개선 사항)이 대부분 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또는 하위 고객의 행동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공급망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을 검토한다.

제3장에서는 제품의 전체 환경 영향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론인 LCA (Life Cycle Assessment)를 소개하고 있다. 예제는 효과적인 "핫스팟(hot spot)"분석의 잠재력뿐만 아니라 공급망 환경 영향을 설명하는 복잡성을 보여준다. 이 장에서 또한 어느 회사가 건전한 사업 결정에 대해 영향을 해결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요성 평가를 다룬다.

기능적 지속가능성 실행
이 책의 대부분은 제조, 조달, 유통, 운송, 디자인, 마케팅 부문 하위 관리자와 고위 경영진이 특정 영역 내에서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추구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다양한 차원의 환경 지속가능성 (온실가스, 에너지, 물, 독소, 폐기물 및 재활용 포함)과 수명주기의 다양한 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많은 기회가 결합되어 기업이 전체를 아우르는 단일 실행계획 보다는 지속가능성 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많은 방법이 있음을 은연중에 풍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많은 다양한 실행계획을 이행하고 이런 노력을 조직과 공급망 전체에 분산할 수 있게 된다.

제4장은 주로 제품 제조에 있어 조직 내부에서 발생하는 지속가능성 개선으로 시작한다. 이러한 개선은 탄소 배출량, 물 소비량 및 공장별 독소 배출량 감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많은 실행계획이 비용 절감과 환경 영향 감소 모두를 이루어 낸다. 이 장은 공급자와 고객 회사들 또한 그 영향의 자신의 몫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실행계획의 유형을 위한 기초를 마련한다.

제5장에서는 지속가능성을 업스트림(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와 부품을 확보하고 이동시키는) 공급망에 적용한다. 대부분 제품의 경우, 환경 영향과 평판 위험의 대부분이 회사의 광범위한 공급망으로 확산된다. 이 장에서는 IKEA와 스타벅스와 같은 기업들이 어떻게 심층적인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관리하여 평판 훼손 위험을 줄이는지를 살펴본다.

이 장에서는 환경기준이 느슨하고 심지어 가장 큰 기업들조차 영향력이 거의 없는 나라에서 농업과 광물재료가 생산되는 경우처럼 어려운 조건에서 기업이 하는 일을 탐구한다.

제6장은 운송과 유통(즉, 다운스트림 -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위한 공급망), 그리고 전 세계의 이동 원료와 제품의 가시적인 환경적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이 장에서 소개되는 사례들은 운송관리, 차량 효율성 및 연료를 통해 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또한 대형 항구 처럼 집중된 공급망 운영에 내재된 지역 환경 문제를 고찰한다.

제7장은 제품 수명주기(및 회사의 밸류체인)에 따라 제품의 수명 종료 및 그 이후까지 이어진다. 이는 소비 후 재활용부터 수명 종료 지속가능성 개선까지 다양한 조치를 다룬다. 이러한 조치들은 비용 절감, 가치 회복, (재활용과 원재료간) 발자국 격차, 그리고 재활용이라는 복잡한 경제성을 강조한다.

이 장은 "클로즈 더 루프(close the loop,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나 원자재로 새제품을 만드는)"를 시작하는 회사 또는 산업의 사례를 포함한다.

제8장에서는 전체 제품 수명주기에 걸쳐 환경 영향에 현저한 영향을 미칠 수있는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변경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전력, 연료 또는 물을 소비하는 제품의 전체 영향을 지배하는 단계인 제품 사용 중 환경 영향을 조사한다. 또한 이 장에서는 포장 디자인과 재활용을 위한 설계도 다룬다.

제9장에서는 지속가능성 관련 라벨링, 기업 연례 사회적 책임 보고 및 기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논의한다. 소비자 행동, 환경주의자들의 평가, 정부의 감독, 그리고 투자자들의 위험 분석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동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실행계획에서 성과를 거두려면 이들 그룹들과의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이 장에서는 회사가 주장하는 내용의 성격에 따라 어떤 의사소통이 생산적이거나 역효과를 낼 수 있는지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제4장부터 제9장까지는 기능적 사업영역의 보다 좁은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의 하위 집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에, 제10장은 조직 전체에 걸쳐 지속가능성 실행계획을 도입하고 조정하는 더 큰 경영 이슈를 다룬다. 이 장에서는 실행계획 평가, 문화, 메트릭스, 인센티브 및 NGO와의 협업을 포함한 경영 이슈를 다룬다.

전략적 지속가능성 실행
이후에서는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대기업에서 항상 명시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놓고 그것을 중시하고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소비자에게 구체적으로 판매하는 기업 사례로 초점을 옮긴다. 제11장에서는 닥터 브로너스, 파타고니아, 세븐스 제너레이션이라는 3개의 '딥 그린(deep green)' 기업에 대한 심층 사례 연구를 제시한다.

이러한 기업들은 지속가능성이 더 높게 평가되면 미래의 잠재적 모범 실천활동 사례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미션 주도 기업들이 주류 기업에 어떻게 경쟁적이고 규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제12장에서는 주주 중심 대규모 상장기업과 친환경 미션 회사 간의 격차를 검토한다. 비록 11장에서 소개한 딥 그린 기업들은 모두 재무적으로도 성과를 이루었지만, 그들의 환경적 영향은 시장 지배적인 훨씬 큰 회사들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미미한 것 역시 사실이다.

그렇다면 왜 친환경기업과 대기업은 있지만, 친환경 대기업은 거의 없는 것일까? 12장은 더 큰 규모로 “딥 그린” 실천 활동을 따라하는 데 있어서의 근본적인 도전 과제와 한계를 알아본다.

마지막 제13장에서는 재무성과와 환경성과 사이의 상충관계(trade-off)에 대해 보다 철저히 파악한다. 이 책의 대부분은 지속가능하면서도 수익성 있는 사례를 제공하지만, 현실에서 기업들은 불가피하게 쉽게 성취할 수 있는 성과를 소진할 수밖에 없으며, 한 가지 성과 차원을 다른 성과 차원에 맞추는 겉보기에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장은 기업들이 재무 성과를 줄이지 않고 더 높은 지속가능성을 계속 제공하기 위해(또는 지속가능성을 줄이지 않고 재무 성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파레토 프론티어 경계선 바깥으로 더 밀어낼 수 있는 솔루션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심층 탐구를 통해 지속가능성이라는 것이 "환경(planet) 대 수익(profits)"의 단순한 구도가 아니라, 그 대신 사람(people) 대 사람(people)에 대한 보다 미묘한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일자리와 값싼 물건을 찾는 사람들과 깨끗한 환경을 찾는 사람들을 비교한다.

내일 당장 가족을 어떻게 먹여 살릴지 고민하는 사람들은 미래의 환경재해를 걱정하는 사람들과 갈등을 빚는다. 다양한 사회경제 계층과 다양한 가치 체계에서 온 많은 나라들의 이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무엇을 사고, 무엇을 공급하고, 그들이 환경과 경제 문제의 결합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같은 선택을 하지 않을 것이다.

기업들에게 있어서 도전은 그들이 세계와 환경에 대한 이러한 매우 다양한 전망들을 연결해야 한다는 사실에 있다. 이 책은 지구상의 사업으로 인해 논쟁의 중심에 있는 기업들이 경제성장과 환경지속가능성에 대한 상반된 동기 부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로나 위기가 우리에게 준 마지막 리허설 기회, ‘ESG 경영’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접근법이 하루 아침에 뉴노멀이 되는 위기 속에서도 기업은 지속가능성 모멘텀을 유지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성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던 무렵, 코로나 대유행 사태는 갑자기 우리 모두의 생존을 위협했다. 생존이란 커다란 도전과제를 다루면서 지속가능성 구상을 계속 실천할 수 있을까?

단기적으로 코로나19는 지속가능성에 맞바람으로 작용하겠지만, 강한 순풍이 되고 있다. 즉 어떤 면에서는 앞으로 심각하게 다가올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마지막 리허설 기회를 얻고 있는 것이다.

기업 경영진에게 이번 위기는 발생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시나리오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의 역량과 리질리언스(회복탄력성)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기업들이 코로나19와 고군분투하는 와중에도, 감염병 대유행은 많은 기업 경영진에게 앞으로 다가올 미래 지속가능성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어떤 면에서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지속가능성 아젠다를 위한 마지막 리허설 기회가 되고 있고, 특히 기업에게는 더욱 커져가는 환경, 사회, 및 기업의사결정구조(ESG, Environment, Social and Goverance)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가늠할 좋은 기회가 되었다.

대유행의 위험성은 알려져 있었지만, 이번 위기는 많은 기업에 적응력과 회복탄력성에 있어서 많은 취약점을 노출시켰다. 앞으로 다양한 기후변화 리스크 시나리오에 대해 준비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이사회와 경영진은 그 책임에서 더 이상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코로나 감염병의 대유행은 앞으로 지속가능성의 심각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한층 높였을 뿐만 아니라 커다란 사회적 책임에 기업이 직면할 것이라는 사실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

수백만 명의 생명과 기업을 위험에 빠뜨렸던 감염병 대유행은 앞으로 지속가능성의 추구를 늦춰야 할 그 어떠한 이유도 없애 주었으며 서로를 돕고 세상을 돌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주었다.

코로나 사태에서 얻은 중요 교훈들을 잘 활용한다면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위기 동안 지속가능성을 약속하는 기업은 더욱 굳건한 고객 및 공급업체 관계, 기업 명성 향상, 직원 충성도 및 생산성 향상으로 더욱 강력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지 않는 기업들은 바이러스 자체보다 더 심각한 기업 명성 실추 위기에 직면하고 생존을 크게 위협받을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저자인 MIT대 요시 셰피 교수와 아마존 탄소중립 지속가능성 에드가 블랑코 디렉터는 마크 파커 전 나이키 CEO가 주주에게 한 일갈을 인용하며 끝맺는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 탄소중립 시대에 ESG 경영을 고민하는 모든 기업이 곱씹어볼 만하다. "오늘날 사업을 하는 어떤 회사든 두가지의 선택권이 있다. 지속가능성을 성장전략의 핵심으로 받아들이거나, 아니면 결국 성장을 중단하거나.”

추천사
폴 풀먼(Paul Polman), 전 유니레버 CEO
요시 셰피 교수의 《밸런싱 그린》은 많은 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성공적으로 충족하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매우 가치 있고 전문적인 방향과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데이빗 에브니(David Abney) 전 글로벌 물류회사 UPS 회장
일부 기업들은 사회와 환경에 기여할 책임이 있다고 믿는 반면, 다른 한편의 기업들은 투자하는 모든 것에 재무적인 이익과 가치를 얻어내야 한다고 믿고 있다. UPS 내에서도 여전히 이러한 두 가지 신념이 모두 양립하고 있지만, 요시 셰피 교수의 《밸런싱 그린》이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이 지구상의 모든 구성원에게 매우 중요한 주제를 고민하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기회를 준 것에 대해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요시 셰피 MIT대 교수
트랜스포테이션·로지스틱스 연구센터장이며 기업 리스크, 위기 분석과 공급망 관리, 시스템 최적화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의 글로벌 어젠다와 많은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지속가능성, 리스크관리, 리질리언스를 자문하고 있다.

에드가 블랑코
아마존 탄소중립 글로벌 지속가능성 디렉터(Net Zero Carbon – Worldwide Sustainability Director, Amazon)이다.

김효석
환경부 서기관이며, 국립환경인재개발원 교육운영과장으로 재직중이다. 삼성, 두산 등 기업에서 EHS(환경안전), CRO(기업위기관리), BCM(비즈니스연속성관리), CSR(지속가능경영) 등의 기획과 실행에 참여하였다. 제조업 공장과 본사, 그룹 지주사 등을 차례로 거치며 환경안전, 인사, 전략지원 등 조직에서 1997년 외환위기, 2001년 9.11테러, 2003년 SARS, 2009년 신종 플루,2011년 동일본대지진 등을 현업 실무자로서 경험하여 조직의 위기관리와 경영지속성을 시스템적으로 실행 가능케 하는 솔루션으로 만드는데 특히 관심이 많다.

다년 간의 현장경험과 인생을 바꾼 몇 번의 아주 특별한 교육 참여 경험을 통해, 현장을 제대로 알고 문제를 입체적으로 분석, 해결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가 육성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으며, 공무원과 민간 환경 전문인력에게 최적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다.

류종기
IBM Business Development Executive이며, 울산과학기술원(UNIST) 도시환경공학과 겸임교수이다. 지속가능경영, 기업/조직 리질리언스, 전사적 리스크관리(Enterprise Risk Management) 분야 전문 경영 컨설턴트로 20년 이상 컨설팅을 하고 있다.

딜로이트(Deloitte) 안진회계법인 기업리스크자문본부에서 리스크 인텔리전스, Sustainability 서비스 담당 디렉터를 역임했으며,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Risk Advisor와 <동아비즈니스리뷰DBR> 객원 편집위원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리질리언스 9: 넥스트 노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기업의 생존 전략 (2020.11)》 역서로 《무엇이 최고의 기업을 만드는가: 리질리언스! 기업 위기 극복의 조건 (2016. 07)》 《리스크 인텔리전스: 불확실성 시대의 위기경영 (2012.03)》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