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고율 관세 정책으로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본다며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트럼프 전 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큰 피해를 본 철강업계가 빠른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수입산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여하면서 미국 내 철강 가격이 160%나 상승했기 때문이다.

지난 29일 한국무역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미국 관세개혁연합(Tariff Reform Coalition)은 최근 성명을 내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부과한 관세 조치가 '비효율적'이고 '자멸적'이라며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세개혁연합은 전미대외무역위원회(NFTC)를 비롯해 자동차정책협의회, 전국농협협의회, 미국금속제조업체 연합, 전국소매연맹, 소비자기술협회 등 미국 내 37개 단체로 구성됐다. 이 단체는 "트럼프 전 정부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관세 조치가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어려운 미국 경제에 더 큰 해를 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특정 수입품이 국가안보를 저해한다고 미국 정부가 판단하면 수입량을 제한하거나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법이다.

 

미국 철강업계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철강업계 [연합뉴스 자료사진]

트럼프 전 정부는 이 법에 따라 수입산 철강에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했다. 우리나라는 25% 관세 부과를 면제받는 대신 철강 수출을 직전 3년 평균 물량의 70%로 제한하는 쿼터를 받아들였다.

관세개혁연합은 지난해 8월 이후 미국 내 철강 가격이 160% 상승했고, 현재는 미국산 철강 가격이 글로벌 가격보다 68%나 높다면서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가 역효과를 냈다고 지적했다.

또한 2019년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가 내놓은 연구 결과를 인용하며 철강 제품의 가격 상승이 미국 기업들에 부담으로 작용해 결국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해당 연구 보고서는 철강에 대한 232조 관세로 인해 미국 내 약 7만5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고 분석했다.
관세개혁연합은 "바이든 정부는 미국 기업과 노동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232조 관세를 폐지해야 한다"면서 "글로벌 과잉 생산에 대응하려면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따라 적법하다고 인정되는 반덤핑 및 상계관세 등을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미국 금속제조 및 수요업체 연합(CAMMU)도 러먼도 상무부 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관세를 철폐할 것을 촉구했다.

CAMMU는 미국 내 철강과 알루미늄 등 금속을 사용하는 제조업체 3만여개를 대표하는 경제단체다.

한편, 무역확장법 232조 개정·철회는 국내 경제계가 꾸준히 요구해온 것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작년 11월 제32차 한미재계회의 총회에서 경제 동맹을 위협한다며 232조 개정을 촉구했으며, 한국무역협회는 지난달 열린 '미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한미 통상협력 방향 토론회'에서 한미 통상 관계의 최우선 과제로 232조 조치 철회를 꼽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