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서 성료, 뷰티미용·식품 등 홈앤쇼핑 추천 37개사 참여
현지 최대 소매유통사·바이어 참가… 쇼룸 열어 맞춤형 홍보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5일~26일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2021 베트남 하노이 유망소비재 온·오프라인 연계(O2O) 전략수출컨소시엄’ 행사를 개최했다. K-Food 쇼룸에서 베트남 빅바이어를 대상으로 홍보전담인력(MD)이 제품 설명 과 시연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5일~26일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2021 베트남 하노이 유망소비재 온·오프라인 연계(O2O) 전략수출컨소시엄’ 행사를 개최했다. K-Food 쇼룸에서 베트남 빅바이어를 대상으로 홍보전담인력(MD)이 제품 설명 과 시연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지난 25~26일 양 일간 베트남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뷰티미용, 식품, 생활용품 등 홈앤쇼핑 방송히트제품 37개사가 참여하는 ‘2021 베트남 하노이 유망소비재 온·오프라인 연계(O2O) 전략수출컨소시엄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O2O 전략수출컨소시엄은 코로나19로 중소기업의 수출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국내 중소기업 제품을 해외로 보내 오프라인으로 전시해 해외바이어가 직접 체험하게 하고, 국내기업과는 온라인 연결로 1:1 B2B 화상 수출상담을 주선하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의 -오프라인 연계 복합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의미한다.

이번 행사는 홈앤쇼핑의 방송 판매실적이 우수한 국내 중소기업 제품을 소비시장 성장 잠재력이 높은 베트남 시장으로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참여기업은 홈쇼핑 방송매출로 입증된 국내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중앙회 아세안사무소의 베트남 현지 시장성 평가 등을 거쳐 선정된 뷰티제품(13) 식품(7) 생활용품(17) 37개사로 구성됐다.

이들 37개사 제품의 베트남 수출을 위해 베트남 최대 소매 유통 브랜드인 ‘Vin Mart(슈퍼마켓 체인), Vin Mart+(편의점 체인), Big C(대형마트), Watsons, Vietnam’ SJC(베트남 TV홈쇼핑)등 베트남 현지 유통 빅바이어 18개사를 비롯해, 베트남 현지 한국제품 수입 중소규모 바이어 42개사 등 베트남 바이어 총 60개사가 참여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참여기업의 해외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수출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베트남 현장 홍보전담인력(MD)의 사전 선발과 교육에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 설치된 화상회의룸에서 베트남 바이어와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이 진행됐다.
한국에서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 설치된 화상회의룸에서 베트남 바이어와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이 진행됐다.

한국어와 베트남어 모두 가능한 현장 홍보전담인력(MD)을 사전 선발해 무역거래, 수출프로세스, 바이어 응대와 수출상담 전략 등에 대한 기본 직무교육을 받게 했고, 홈앤쇼핑 전문MD의 직접적인 세일즈 코칭뿐만 아니라, 수차례에 걸쳐 참여기업과의 1:1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해당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판매전략을 숙지하게 해, 우리기업을 대신해 맞춤형 대행 인력으로서 B2B 수출 세일즈 역할을 충분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노이 행사장에는 품목별 제품의 특·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전문 쇼룸을 연출해 전시효과를 대폭 강화하고 바이어에게 차별화된 만족감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쇼룸은 ‘K-Beauty, K-Food, K-Life Style’ 3가지로 조성됐다. 행사장을 찾은 베트남 바이어가 쇼룸에서 제품 관람은 물론, 생생한 제품설명 및 제품체험(시식 등)을 통해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 구매 의욕을 배가 시켰다.

전혜숙 중기중앙회 무역촉진부장은 이번 온-오프라인 연계 수출지원 사업은 코로나19로 중소기업이 직접 해외출장을 가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충분히 수출성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연내 지원 품목 다양화, 타겟시장 다변화, MD교육 강화 등을 통해 O2O 수출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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