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풍력 산업을 키우려면 풍력 인허가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6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풍력 분야 민·관 소통 채널인 풍력 라운드테이블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풍력발전은 정부의 탄소중립 이행과 재생에너지 3020’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인 재생에너지원이다.

세계적으로도 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성을 보인다. 2019년 말 기준 29.1GW(기가와트)인 전 세계 해상풍력 규모는 2030년이면 177GW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육·해상 풍력발전 규모는 작년 12월 기준으로 약 1.7GW. 아직은 보급 속도가 더딘 상황이나 앞으로 풍력 인허가 통합기구(원스톱샵) 도입, 지자체 주도의 대규모 해상풍력 추진 등을 통해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풍력 정책 추진 경과 및 탄소중립 추진 계획(산업부), 탄소중립 방향성과 풍력의 기여 전망(에너지경제연구원), 탄소중립과 풍력발전 산업화 과제(에너지기술연구원) 등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연 전문가들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풍력발전의 역할과 정책 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구체적으로 풍력 인허가 일괄처리를 위한 원스톱샵 설치 입지 잠재량 확충 및 잠재량 최대 활용 경쟁력 향상을 위한 REC 제도개선 및 R&D 지원 원활한 계통접속 등을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