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산업진흥원과 데이터 기업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1:1 수출 컨설팅, 수출 안전장치 제공해 데이터기업 수출경쟁력 뒷받침

백승달(왼쪽부터)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사장,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이 24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백승달(왼쪽부터)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사장,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이 24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24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하 “K-DATA”)과 ‘수출 유망 데이터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글로벌 데이터 시장의 성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의 주요 기반이 되는 데이터산업의 글로벌화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K-SURE는 K-DATA와 함께 데이터 관리,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 우수한 데이터 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우선 K-DATA의 추천을 받은 데이터 기업을 대상으로 K-SURE의 1:1 수출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해 수출역량 배양을 돕는다. 

또 업체당 연간 2만 달러까지 수출대금 미회수 위험을 담보하는 K-SURE의 수출안전망보험을 제공하고 보험료는 K-DATA가 지원해 기업의 비용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중소·중견 데이터 기업들은 맞춤형 컨설팅과 수출 안전장치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백승달(왼쪽 다섯번째)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사장이 24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과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K-DATA 발간 자료에 따르면 AI와 디지털 기반 혁신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데이터 관련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이 확장세를 보이고 있는 글로벌 데이터 시장에서 우수한 기술을 갖추고도 수출경험이 부족해 해외진출을 주저하던 중소·중견 기업들이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수출에 나설 수 있게 됐다.

K-SURE는 K-DATA와의 이번 협업이 산업부 등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K-뉴딜 글로벌화 전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뉴딜 글로벌화 전략’은 코로나19 이후 그린·디지털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대응해 이들 산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정책으로 K-SURE는 다양한 무역보험 제도를 통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그린·디지털 분야 해외 우량 발주처에 저금리의 중장기 금융을 제공해 우리기업의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고, 해당 분야의 수출기업에는 수출채권 미회수 위험 담보, 생산시설 확충 및 운전자금 조달에 필요한 금융 제공, 수출채권 조기현금화 지원 등의 수출 보험·보증 지원을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백승달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디지털 경제에서 데이터가 그 기반이 되는 만큼 이번 협약이 디지털 뉴딜의 글로벌화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데이터 기업이 이번 양 기관의 지원을 발판으로 수출 역량을 배양하고 해외 판로를 확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