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中企협동조합활성화계획 점검] 중소기업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
3년새 업체수 4.9배·금액 25배 증가… 단가 인하로 가격경쟁력 제고
보증서 발급기준 완화·보증액 규모 1조원 이상으로 확대 거듭 건의

중소기업간 연결의 힘으로 중소기업 중심 경제구현을 위해 지난 201911월부터 추진된 제2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이 올해 마무리를 앞두고 5대 핵심전략과 18개 정책과제가 추진되고 있다. 지난 2년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점검해 본다.

가구원부자재를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를 통해 구매하고 있는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화만)는 지난해 말 기준 원부자재 64개 품목 107억원 규모의 거래를 달성했다.

구매력과 여신능력이 향상되면서 단가인하를 위한 구매처와의 협상에서 바잉파워(buying power)를 발휘 할 수 있었고 어음 결제에서 보증을 통한 결제로 거래조건을 바꾸면서 원판매사와 협상 결과, 7%의 단가인하 효과를 이끌어 냈다. 특히, 회원사들은 조건이 맞을 경우 기존 거래를 바꾸지 않아도 되고 여신 능력이 늘어나면서 전액 현금으로 결제하지 않아도 돼 유동성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

가구연합회는 향후 의자, 소파 등에 사용되는 가죽과 천으로 공공구매를 넓히는 방법을 검토중이다.

중소기업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를 활용하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이 증가하면서 단가인하 효과가 확대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다품종 소량 구매, 자금·신용·담보 부족으로 원·부자재 구매 시 높은 단가가 걸림돌로 중소기업의 구매력 강화나 대금지급의 안정성 확보를 통한 규모의 경제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중소기업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 ·관이 매칭형 보증재원을 조성하고 전용보증 상품을 제공해 중소기업 협동조합이 원·부자재를 공동구매 하는 구조로 대금지급 안정성 확보와 구매물량 확대라는 두 가지 효과를 이끌어 냈다.

 

공동구매 전용보증제 왜 필요한가

지난 2017년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실시한 공동구매 전용보증 수요조사결과, 조합 및 조합원사의 65.1%가 공동구매 전용보증이 공동구매 확대에 효과적이라고 응답했다.

조사에 따르면 조합원사들은 공동구매 참여 시 겪은 애로사항으로 공동구매 가격인하 효과 적음이 14.8%로 높았고, 공동구매 참여자금 부족(7.4%), 담보 및 신용부족으로 외상거래 어려움(6.6%) 을 꼽았다.

공동구매 전용 보증제 도입 시, 공동구매를 확대 혹은 참여할 계획이 있는 조합원에게 공동구매를 통해 예상되는 원가할인율에 대해 질문한 결과, ‘5% 이상67.1%로 가장 높았으며 도소매업(83.8%), 개인기업(73.4%), 종사자 수 10명 미만(72.6%), 매출액 10억 미만(73.4%)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효과를 기대하고 있었다.

 

어떻게 운영되나

공공구매 전용보증제도는 정부와 민간이 보증재원을 1:1 매칭으로 출연하고 보증기관이 최대 20배로 운용재원을 만들어 운용한다. 201830억원에서 시작한 보증재원은 올해 78억원으로 늘었으며 보증한도도 600억원에서 1550억원으로 2.5배정도 늘었다.

공동구매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은 협동조합이나 중기중앙회의 보증 추천을 거쳐 보증기관으로부터 보증서를 발급받고 업종별 협동조합에 공동구매를 요청하면 조합이 원판매사와 단가협상 및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구매기업이 거래은행을 통해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같은 공동구매 전용보증 플랫폼을 구축한 중기중앙회는 플랫폼 이용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협업촉진과 협동조합 공동구매 활성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을 기대하고 있다.

 

어떤 효과가 있었나

지난 312일 기준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 활용기업은 총 880개사로 2481억원의 보증서를 발급, 5477억원의 공동구매를 지원했다.

2018년 처음 시작할 당시 92개사가 참여 126억원의 공동구매 실적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지난해 말 기준 업체 수는 4.9(2020458개사), 공동구매 금액은 25(3246억원) 증가했다.

특히 인쇄용지(10%), 기초과학기자재(10%), 목재(7%), 지류(5%), 잡화(5%), 유류(2%) 등의 원부자재 단가인하 폭이 커 현금흐름이 어려운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의 원부자재 구매 자금유동성 확보와 구매비용 절감, 가격경쟁력 향상 및 경영여건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제도개선 사항은

중소기업 혁신성장의 선순환 환경 조성을 위해 보증규모 확대와 보증서 발급기준 완화가 우선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조합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공동구매가 일정 규모가 될 때 까지 정부가 정책자금 지원을 통해 보증재원을 확대해야 한다보증기관의 보증서 발급기준이 지나치게 개별기업의 재무상태에 치중하고 있어 제도의 취지를 잘 살리지 못하는 점도 개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중기중앙회는 현재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27개 중소기업협동조합 외 신규업체 및 품목 발굴을 통해 공동구매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현재 1600억원 수준인 보증규모를 1조원 이상 확대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중기중앙회는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를 활용하는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이차보전 및 보증료 지원요청을 건의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