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비 항공운송 비중 5.4%p 증가, 해상운송 5.6%p 감소
운임 상승, 공(空) 컨테이너 부족 등 물류 애로 적극 해소 필요

지난해 코로나19로 수출기업들의 물류 애로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항공운송 수요가 늘면서 항공운송 수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35.7%를 기록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6일 발표한 ‘2020년 항공 및 해상 수출물류 동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총 수출은 5125억 달러였고 항공운송 수출이 전체의 35.7%인 1830억 달러, 해상운송이 63.5%인 3258억 달러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제공]

2019년과 비교해 항공운송 비중은 5.4%p 증가한 반면 해상운송 비중은 5.6%p 감소했다.

항공화물 수출이 증가한 데에는 반도체, 차세대 대용량 저장장치인 SSD(Solid State Drive),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정보통신(IT) 제품 및 의약품과 같이 가벼우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들의 수출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그 결과 지난해 의약품과 컴퓨터의 항공수출은 각각 전년대비 79.7%, 77.3% 증가했고 평판디스플레이(21.6%), 반도체(15.8%) 등도 크게 늘었다.

반면 해상운송은 코로나19로 운임 급등, 항만 적체, 공(空) 컨테이너 부족 등의 애로를 겪으며 중화학제품을 중심으로 해상운송 수출이 급감했다.

특히 해상운송 비중이 98%가 넘는 석유제품, 철강, 자동차 등의 해상운송 수출이 각각 40.6%, 14.7%, 13.3%씩 감소하며 부진했다.

평판디스플레이의 경우 2019년에는 해상운송 수출액이 항공운송보다 64억 달러나 많았으나 2020년 11억 달러로 격차가 좁혀졌다.

[한국무역협회 제공]
[한국무역협회 제공]

주요국 경기 회복에 힘입어 국제 교역량과 우리 수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물동량 증가·백신 운송수요 증가·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운임 강세와 항만 물류 적체해소 지연 등 물류 애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국내 수출기업 945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기업들은 올해 2분기 가장 애로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21.0%)에 이어 ‘물류비용 상승’(20.3%)을 꼽았다.

강성은 무역협회 연구원은 “수출 기업들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과도한 운임인상을 억제하고 공(空) 컨테이너 공급을 확대해 적기 운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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