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포장재 개발 과제에 최대 3천만원 지원 신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디지털화와 스마트 전환을 지원하는 ‘2021년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생활혁신형 기술개발 지원사업’ 신청·접수를 17일부터 받는다고 밝혔다.

‘2021년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생활혁신형 기술개발 지원사업’은 국가 연구개발 사업 중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유일한 기술개발 사업이다.

소상공인에게 파급효과가 큰 스마트기술(빅데이터, IoT, 서비스플랫폼 등) 기반의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비즈니스 모델(BM) 개발과제'와 소상공인 사업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생활혁신 개발과제'로 구분돼 있다.

우선 비즈니스모델 개발과제는 최근 온라인 쇼핑 증가 등 소비‧유통 트렌드 변화에 따라 소상공인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망 사업모델을 발굴해 현장에 접목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이어 생활혁신 개발과제는 소상공인의 기술‧제품‧서비스 혁신 아이디어를 단기간 내 사업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다만 단독으로 기술개발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는 진단‧기획기관을 매칭해 지원할 계획이다. 진단 및 기획기관에는  (서울권) 한성대, (경기‧강원권) 수원대, (충청권) 공주대, (영남권) 경상대, (호남권) 전북대 등이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포장‧배달 용기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소상공인도 플라스틱 저감 정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친환경 포장재 개발‧보급’ 과제도 추가로 신설했다.

세부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중소기업 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 신청은 17일부터 4월 15일까지 과제별 접수처로 신청 가능하다.

중기부 신재경 스마트소상공인육성과장은 “소상공인 생업 현장의 혁신 아이디어가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실현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소상공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