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액화플랜트 구축·충전소 설치… 中企, 가정용 연료전지 개발
정부, 청정수소발전제도 입법화·인증제 도입 등 지원 방안 검토키로

현대차와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들이 오는 2030년까지 43조원을 수소경제 분야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도 이들 민간기업의 투자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등 제도적으로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2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정부에 따르면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은 2030년까지 수소 생산과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4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SK는 대규모 액화플랜트 구축과 연료전지발전소 등에 185000억원을 투자한다. 현대차는 수소차 설비투자 및 연구개발(R&D), 충전소 설치 등에 111000억원을,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 개발 등에 10조원을 각각 투입한다. 한화는 그린수소 생산 등에 13000억원, 효성은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액화충전소 보급 등에 12000억원을 각각 투자할 방침이다.

 

中企 12000억 투입키로

중소·중견기업들도 가정용 연료전지와 그린수소 R&D 등에 12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같은 민간 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과 다양한 방식의 그린수소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청정수소 하역터미널이나 수소추출 설비 등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재활용할 수 있는 범위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대규모 액화수소가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액화수소 관련 안전 규정도 연내 마련한다. 그간 산업공정에서 연료로 사용한 부생수소를 수송용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탄소배출권 할당량 조정, 수소생산지원금 등 인센티브 부여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청정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를 상반기 중 입법화하기로 했다. 이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에서 연료전지를 분리해 별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수소 승용차 이외에 지게차, 버스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가 확대될 수 있도록 수소모빌리티별 연료·구매보조금을 출시 시점에 따라 도입할 계획이다.

 

정부, 수소경제 예산 40% 증액

정부는 주요 수소 기업이 모인 수소경제연합회결성도 지원할 방침이다.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 109개사가 참여한 글로벌 기업 모임인 수소위원회를 벤치마킹한 한국판 수소위원회,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제도개선 건의, 협력 사업 발굴 등을 종합 추진하게 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 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 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 총리는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해 준 것은 그간 실험실에 머물러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유통 인프라, 핵심기술개발과 수소시범도시 등에 작년보다 40% 증가한 8244억원의 예산을 지원, 수소경제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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