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수립 착수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협의회 킥오프 회의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이 올해 말까지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을 수립키로 했다. 탄소중립 표준화를 통해 관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국표원은 민관 협업체인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협의회’를 구성하고 22일 오후 서울 엘타워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와 이상훈 국표원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은 협의회의 이날 회의에는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 기업, 대학, 연구원, 협단체 등 14개 기업과 기관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총괄위원회와 4개 분과위원회(▲ 에너지전환, ▲ 신유망저탄소산업, ▲ 저탄소전환핵심산업, ▲ 표준화기반강화)로 구성되며 올해 말까지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탄소중립 표준화전략 협의회 조직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탄소중립 표준화전략 협의회 조직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은 산업별 저탄소 기술의 구현방법, 시험평가기준 등을 제시함으로써 탄소중립 기술 개발의 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 '에너지 전환' 표준화 분야는 태양광, 풍력 등 발전, 에너지저장장치, DC(직류) 배전을 포함한 분산형 전력망 등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저장·전송 기술을 포함하고, ▲ '신유망 저탄소산업' 표준화 분야는 바이오연료, 그린수소(연료전지), CCUS(탄소포집·저장·전환), 고성능 이차전지, 저전략 반도체 등을 포함한다.

에너지 소비 주체별 ▲ '저탄소 전환 핵심산업' 표준화 분야는 수송(수소·전기차, 친환경 선박), 건물(BEMS, 단열재), 제조(FEMS, 스마트제조, 신소재), 기기(생활가전, 스마트미터), 재제조 등을 다룬다.

아울러 ▲ '탄소중립 표준화 기반강화'를 위해 국제표준협력, 실증·인증체계구축, 중소기업과 표준 전문가 매칭을 통한 기업육성, 녹색금융 등 활동도 포함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 기업인 포스코(철강), 현대오일뱅크(석유화학), 삼표(시멘트), 서광공업(기계‧밸브)은 그린수소 등 대체연료 사용, 소재 재활용, 생산구조 전환, 공정 효율 향상과 관련한 표준화 과제를 발굴키로 했다.

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은 개발된 기술을 실증하기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방안과 함께 가정용 기기의 효율 향상 및 스마트미터를 통한 에너지 빅데이터 표준화 과제를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공단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소재‧부품에 대한 표준화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참석자들은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이 적기에 수립될 수 있도록 협의회를 정례화해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