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경만 의원은 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중소기업 수출은 작년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전년 수준의 수출 규모(2019년 1009억 달러→2020년 1008억 달러, -0.2%)를 유지하는 등, 우리나라 총수출이 5.4% 감소하는 속에서도 하반기 반등을 이끌어 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러한 중소기업 수출 호조를 이어가기 위해 필요한 정책적 지원과 해결해야 할 현안이 무엇인지 함께 찾아보고자 마련됐다.

이동기 한국무역협회 혁신성장본부장, 김태호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장, 정재용 무역보험공사 영업총괄실장,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이 각각 ‘2021 수출입 전망 및 현안 과제, 2021년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 정책, 2021년 환변동 보험 정책, 중소기업 업계 건의사항’을 발표하고 수출 중소기업 대표에서 이성원 WellsCare 대표, 이창성 제피로 대표가 참석해 함께 토론을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김경만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김경만 의원실]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중기특위 위원장은 “지난 해 중소기업은 방역과 홈코노미 품목 등을 새로운 수출 주력 상품으로 발굴하고 온라인 수출을 두 배 이상 증대시키는 등,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만들며 우리 수출의 버팀목이 되어 주었다”며 “중소기업 수출 호조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오늘 간담회에서 논의되었던 해외출장 기업인 입국시 신속 PCR 도입과 음성 확인 시 격리 면제, 수출 물류 대책, 환리스크 감소 등의 현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