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시장이 총괄 단장 맡아 예방접종 추진단·지원단 구분해 운영
이상반응 대비 민간 자문위원과 현장 지원 위한 지역협의체도 운영
접종기관은 백신 플랫폼별로 접종센터 확보, 위탁의료기관 지정 추진

정부차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원활하고 안정적인 백신 접종 추진·지원을 위한 별도의 조직을 운영한다.

인천광역시는 코로나19 국가예방접종의 차질 없는 시행을 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추진·지원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 제공]

추진·지원단은 ‘예방접종추진단’과 ‘예방접종지원단’ 등 2개로 구성되며, 총괄 추진단장은 행정부시장이 맡는다.

‘예방접종추진단(3개팀, 18명)’은 건강체육국장이 단장을 맡아 질병관리청(예방접종추진단)과 연계된 업무를 추진하며, ‘예방접종지원단(2개팀, 8명)’은 시민안전본부장·행정국장이 단장을 맡아 행정안전부(예방접종지원단)와 연계된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또한,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대응과 역학조사를 위해 전문의로 구성된 민간 자문위원을 운영하고, 백신 접종과 관련한 자문 및 현장 지원(의료인력 지원, 이상반응 시 환자 이송, 예방접종센터 치안 및 교통관리 등)을 위해 의사회, 간호사회, 경찰, 소방 등으로 구성된 지역협의체도 운영할 계획이다.

군·구에서도 부단체장이 단장을 맡고, 실무반으로 구성된 추진·지원단을 운영하게 된다.

백신 접종을 수행할 접종기관은 mRNA(핵산)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등 플랫폼별로 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초저온 냉동고가 필요한 mRNA(핵산) 백신의 경우 별도 접종센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군·구별 1개소씩 확보하고, 인구 50만 명 이상의 구는 2개소를 확보할 계획으로 현재 대규모 접종 가능, 대기공단 등을 고려해 적합한 시설을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경우 기존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중 기준에 부합하는 기관 약 500곳을 지정할 예정이다.

의료기관 종사자와 군인 등은 기관별로 자체 접종을 실시하고, 요양원과 요양병원 등 거동이 불편한 집단시설 입소자에 대해서는 관할 보건소를 통해 방문접종을 실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말 현재 인천시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대상인 만 18세 이상은 247만여 명으로 전체 인구(294만여 명)의 83.9%이다.

백완근 인천시 건강체육국장은 “집단면역 확보로 코로나19가 속히 종식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차질 없는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