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엄중식 교수(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재택근무가 밀집 해결 근본책
밀접 막으려면 업무공간 확보
밀폐문제 해법은 주기적 환기

엄중식 교수
엄중식 교수

지난 1년 동안 코로나19의 생물학적 특성과 역학적 특성을 경험하면서 여전히 ‘3의 예방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사진)의 말이다. 엄 교수는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직후부터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위기대책관리위원회와 보건복지부 장관특보단에서 자문 활동을 하고 있다.

엄 교수는 코로나19 사태가 한창인 지난해 중소기업계를 포함한 전국의 사업장에서 밀집, 밀접, 밀폐 등 ‘3을 경영자가 어떻게 사업장에서 해결해 나가는 게 중요함을 설파했다. 코로나19 전파와 유행이 주로 비말과 접촉에 의해 일어나는데 이를 중소기업 사업장에서 미리 대비한다면 그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다는 얘기다. 엄 교수는 ‘3에 대한 해결책을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먼저 밀집에 대한 해결에 대해 그는 재택근무가 근본적인 해결방법이라고 단언한다. 엄 교수는 사업, 작업의 특성상 재택근무를 할 수 없는 사업장은 정확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각각의 사업장, 작업장에서 재택근무제나 유연근무제와 같은 방법을 도입해 사무공간에서의 밀도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줄일 건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 사업장마다 자신들의 실정에 맞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밀접을 통한 전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업무 공간 확보가 중요하다는 게 엄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작업장에서 개인 거리를 2m 이상 확보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차단막을 활용해 비말의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차단막의 높이를 충분히 올려서 앞사람과 옆 사람의 비말 확산을 막는 것이 필요하다고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최근 들어 콜센터에서 확산이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미뤄 업무공간에서 차단막이 잘 활용된다면 밀접에 의한 감염병 확산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엄 교수는 식당, 개인 휴게공간에서도 차단막을 통해 최대한 밀접을 막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도 있다고 제언했다.

3밀 가운데 마지막 사항인 밀폐에 대해서는 환기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엄 교수는 일정한 주기(: 1시간에 1)로 환기를 해 실내에서 비말이 퍼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설명했다.그는 중소기업이 여러 업종과 형태의 사업장의 특성을 띠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저마다 특화된 방역대책을 개발하고 자문시스템을 상시로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