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중소기업협동조합] 부산광역시, 활성화 3개년 계획
4대 전략 11개 추진과제 도출...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 방점

지난해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조례 제정이후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협동조합의 질적 성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중소기업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을 위한 활성화 3개년 계획이 속속 수립되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지난해 54대 전략 11개 추진과제, 33개 세부사업을 골자로 한 제1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을 전국 최초로 확정했다. 3년간 투입되는 예산은 총 284억원 규모.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중소기업 간 연결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협동조합의 중요성과 역할을 최대한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활성화 계획 수립과 네트워크 강화를 토대로 협업 및 판로개척, 운영 내실화 등을 통해 질적 성장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방침이다.

 

협동조합 공동사업에 집중

부산시는 협업 네트워크 및 역량강화 경쟁력 강화 및 판로개척 지원 협동조합 자생력 강화 및 운영 내실화 지속가능한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을 4대 전략으로 내세웠다.

부산광역시는 우선 협동조합 자생력 강화와 협동조합 공동사업의 변화추진 등에 무게 중심을 둘 방침이다.

이는 협동조합이 경제적 기회 균등 및 상호부조의 정신으로 설립됐으나 지속적인 경기침체 및 협동조합 간 네트워크 미 활성화 등으로 자체 자생력 회복이 시급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과거 정부중심의 단편적인 지원이 한계에 다다른 만큼 협동조합 간 연대를 통한 상호지원, 지역사회 주도, 4차 산업에 적합한 체질 개선 등 자주적, 다각적인 정책 방향으로 패러다임 전환에 나설 계획이다.

 

장림표면처리 구조 고도화 180억 지원

협업 네트워크 강화 및 역량강화를 위해 협업 활성화와 전문교육 확대, 인력양성을 위해 188천만원이 지원된다. 우선 중소기업협동조합 네트워킹데이를 연간 2회 이상 운영, 업종별 정보공유, 협업 아이디어 발굴 등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부산지역 소재 정부 및 지자체, 유관기관 간 네트워킹 협의체를 구성해 조합 현장애로사항 발굴 및 해결, 협동조합과 유관기관 간 협업 강화를 추진한다.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한 임직원 전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며 스마트공장 전문가 인력양성을 위해 18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중소기업과 지역대학을 연계한 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스마트 공장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를 위해 대학별 전문 교육강좌가 운영되며 부산시기계공업조합(이사장 정용환)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경쟁력 강화 및 판로개척을 위해 264억원이 지원된다. 우선 협동조합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계, 해양플랜트, 신발섬유패션, 조선기자재, 공예 등 전시회와 부산 장림표면처리단지 구조고도화에 총 261억원이 투입된다.

뿌리산업 구조 고도화를 통해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로 탈바꿈할 장림표면처리 단지는 부산장림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이사장 김양근)이 주관기관으로 180억원의 예산이 지원되며 클러스터 촉진, 근로복지환경 개선 및 경쟁력 강화 효과가 기대된다.

 

지속가능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

협동조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분석을 통한 맞춤형 정책 수립을 위해 실태조사 및 연구용역이 진행된다.

조합 운영에 대한 객관적 평가지표 마련과 조합 및 조합원현황 등 전수조사를 통해 공동사업의 성과와 결과를 분석할 방침이다. 이러한 실태조사 결과는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2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특히 협동조합의 성공 모델 개발을 통한 지속가능한 협동조합 생태계 기반을 구축하고 부진조합에 대한 지도와 우수조합에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 민간부분의 주도적·자율적·자생적 역량 강화를 통한 건강한 협동조합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지역 중소기업협동조합은 모두 71. 전국대비 7% 수준이다. 구별로는 강서구에 가장 많이 모여 있으며 제조업을 영위하는 협동조합이 도소매 업종보다 많다. 부산 지역 협동조합은 지난 1962년 부산시직물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갑수)이 최초로 인가 받았으며 지방협동조합 및 연합회소속 협동조합 38개와 사업협동조합 33개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