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리뷰-이순신수산, 생생한 동영상 홍보로 고객·매출 급증
야놀자-강원도, 안심여행 프로젝트 진행 후 지역상품거래 123%↑
비비빅닷컴-골목시장, 클릭 몇번으로 트렌디한 간판 디자인 염가 제공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의 영세 소상공인들의 경영이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IT 스타트업과 골목시장 및 지역 기반의 소상공인들이 손을 잡는 사례가 늘고 있다. 불황 속에서도 호황을 맛보는 착한 협업의 성공사례도 나오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뉴스가 동영상 리뷰 플랫폼 브이리뷰를 도입한 해산물 유통 플랫폼 이순신수산 안심여행 프로젝트를 시행한 야놀자와 강원도 AI로 골목시장 소상공인 간판 디자인을 돕는 비비빅닷컴 등 IT스타트업과 손잡고 동반성장을 일구고 있는 다양한 업계 사례를 소개한다.

 

동영상 리뷰에 통영 앞바다 담아 매출 신장 견인

인덴트코퍼레이션이 개발한 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는 올해 10월 기준 1700개 이상의 쇼핑몰에 도입돼 활용되고 있다. 그 중 통영에서 직접 양식장을 운영하며 싱싱한 해산물을 전국 각지에 유통하고 있는 해산물 쇼핑몰 이순신수산은 올해 2월 브이리뷰 도입 후 매출 상승과 함께 눈에 띄는 변화를 겪고 있다.

이순신수산은 2014년 창립 이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텍스트 및 포토 리뷰만 수집해 왔다. 하지만 브이리뷰 도입 이후 다양한 동영상 리뷰가 업로드 되기 시작하면서 최근 두 달동안 작년 동기간 대비 고객들의 상세페이지 체류 시간이 2.5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매출 역시 같은 기간 대비 10% 이상 상승하며 호성적을 거두고 있다.

매출 상승에는 브이리뷰가 단순히 제품에 대한 리뷰 형식을 넘어서 레시피를 공유하는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한 점도 주효했다. 가리비, 장어, 새우 등 계절 해산물을 재료로 한 요리 동영상 리뷰들이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자연스럽게 구매로도 이어지게 된 것.

배지우 이순신수산 대표는 브이리뷰 도입 후 많은 동영상 리뷰를 간편하게 수집해 홈페이지에 노출시킴으로써 새로운 고객 유입과 매출 상승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라며 소상공인 혼자서는 개발하기 어려운 서비스를 브이리뷰로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으며, 동영상 리뷰 콘텐츠를 다른 업체들과 차별화된 하나의 경쟁력으로 키워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강원도X야놀자 안심여행강원도 거래액 123%

지난 3,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는 강원도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경제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취지로 강원도X야놀자 안심여행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안심여행 프로젝트는 강원도청과 야놀자가 공동으로 진행한 여행비 지원 프로젝트로, 강원도청이 강원도 지역에서 숙박하는 소비자에게 지원금을 제공하면 야놀자가 강원도 지역 숙박업체에 마케팅 및 수수료와 함께 예약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프로젝트 시행 결과 야놀자 앱에서 강원지역 상품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123.1%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심여행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약 2달 간(202046~521) 강원도는 야놀자 앱을 통해 국내 숙소를 예약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지방자치단체가 됐다.

코로나19로 강원도·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의 숙박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지만, 강원도는 반대로 소비가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난 것이다. 또한, 안심여행 프로젝트에 참여한 제휴 숙박기관의 거래액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4.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면서 IT 기업과 자치 단체의 성공적인 지역 경제 위기 극복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AI로 골목시장 간판 간편하게 디자인

간판은 고객들의 발걸음을 이끄는 가게의 가장 중요한 얼굴이다. 브랜뉴테크에서 운영하는 AI 디자인 및 인쇄 플랫폼 비비빅닷컴은 골목시장 및 영세 상인들에게 간판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눈에 띄고 트렌디한 간판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전문 디자이너에게 맡길 경우 최대 몇 주씩 걸릴 수도 있고, 비용 역시 수십만 원씩 드는 작업을 클릭 몇 번으로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셈이다.

비비빅닷컴에서는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추천 로고를 생성해 주는 AI 로고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 관련 정보인 상호명’ ‘업종’ ‘선호 스타일등만 입력하면 수천 가지 시안이 생성된다. 서체 및 색상 등 개인의 취향을 자유롭게 반영할 수 있고, 저작권 문제가 없는 디자인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구매 후 상표등록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어 간편하다.

비비빅닷컴은 지난해 말, 롯데칠성음료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및 창업자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올해에는 본격적으로 5인 미만의 소상공인은 인증 후 누구나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명함 배너 미니 배너 포스터 테이블세팅지 전단지 등 소상공인이 홍보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6개 품목이 무료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