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새 서비스 속속 도입]
원두데일리-커피, 레이지소사이어티-면도기
오쇼핑-양말, 꾸까-꽃, 현대카드-반려견용품
고객 원하는 날짜 맞춰 택배, 소소한 힐링 제공

구독경제란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해주는 유통 서비스다.

과거에 신문, 잡지, 우유로 대표되던 정기구독 서비스가 최근 들어서는 식음료, 패션, 반려동물 산업까지 범주를 넓히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언택트)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더욱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구독경제 서비스를 들여다보자.

 

프리미엄 커피 사내 복지 업그레이드

스프링온워드가 운영하는 원두데일리(ONEDO DAILY)B2B(기업) 고객 대상으로 제공하는 커피 정기 구독 서비스다. 고급 커피머신 무료 설치와 함께 국내 최고 바리스타들이 만든 로스팅 원두를 정기적으로 배송 받을 수 있어, 사내 복지를 생각한 기업들의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원두데일리 서비스는 회사에서 5kg 정기 구독을 신청할 경우 프리미엄 원두 커피 한 잔을 300원 미만에 마실 수 있으며, 소비량이 늘어날수록 잔 당 단가가 낮아진다.

또한, 고객의 편의를 위해 월 평균 1회 정기 방문해 커피머신 청소 등 세심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핏펫, 그린랩스, 주얼리 등 100여곳 이상의 스타트업과 중견기업, 서울산업진흥원, 대전창조경제센터 등 공유오피스를 지원하는 기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일반 소비자(B2C)를 위한 커피 구독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매일 사용하는 면도날 가성비를 잡다

면도날도 정기구독하는 세상이다. 남성생활소비재플랫폼 레이지소사이어티게을러도 괜찮은 생활이라는 모토를 바탕으로, 선택지가 너무 다양해서 혼란스러운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선별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가 바로 면도기 정기배송이다. 레이지소사이어티는 기존 그루밍, 남성 소비재 브랜드의 문제점인 과도한 유통수수료로 인한 가격거품, 일 방향 소통, 고객 데이터 부재를 D2C (Direct to Consumer)와 정기구독으로 해결하려는 기업이다. 가성비를 중시하지만 디자인과 품질력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는 20~40 밀레니얼 세대 남성 소비자들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다.

가격은 어떨까? 레이지 소사이어티는 기존 면도날 가격 대비 약 1/3 저렴한 가격에 세계적인 날면도기 전문 브랜드인 프랑스 BIC5중날 면도기를 제공하고 있다. 기능성과 가격을 모두 잡았다.

 

이제 양말도 구독하는 시대

CJ ENM 오쇼핑은 라이프스타일 쇼핑몰 펀샵을 통해 양말 구독 서비스를 론칭했다.

직장인이라면 매일 신지만 켤레마다 구매하기엔 번거로웠던 고객 니즈를 빠르게 반영한 서비스다. 펀샵은 양말 전문 브랜드 미하이삭스와 업무 제휴를 맺고 3개월 또는 6개월의 배송 기간 동안 매달 새로운 디자인이 반영된 질 좋은 양말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용, 스트릿, 베이직 등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고 수량도 1~3켤레까지 선택할 수 있다.

 

일상에서 즐기는 꽃 문화

코로나 블루로 지친 소비자들이 꽃을 정기적으로 배달을 받으며 소소한 힐링을 누릴 수 있는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꾸까(Kukka)는 꽃 정기구독 서비스를 국내에 최초 론칭한 플라워테크 스타트업이다.

소비자는 꾸까를 통해 2주와 4주 중 꽃다발을 받기를 원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입학식이나 졸업식 등과 같이 단 하루, 꽃이 필요한 날에 맞춰 원하는 꽃다발을 받을 수 있는 꾸까 꽃다발 배송서비스도 함께 갖춰져 있다. 고객은 원하는 수령일을 선택할 수 있으며 택배배송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받을 수 있다.

 

반려견을 위한 모든 것을 정기 배송

반려견을 위한 장난감과 간식 구독 상품도 나왔다. 현대카드는 최근 자사 혜택 구조인 ‘3층 시스템2층에 반려견 관련 펫팩서비스를 추가했다.

펫팩은 반려견을 위한 간식과 장난감, 관리용품 등을 정기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다. ‘펫팩 프리미엄펫팩 베이직으로 구성됐다. 펫팩 프리미엄은 6개월간 매월 1회씩 회차에 따라 다른 제품을 정기 배송해준다. 1, 3, 5회차에는 프리미엄 반려견 간식과 장난감을, 2, 4, 6회 차에는 간식을 비롯한 관리용품들이 매월 다르게 제공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