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기업 청년인턴 400명 등 공공일자리 4528개 공급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무급휴직 중인 노동자 5500명에게 최대 100만원의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한다. 여기에 공공일자리와 청년인턴을 합해 1만명 넘는 취업 취약계층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고용위기 극복대책'을 세웠다고 지난 4일 밝혔다.

고용유지지원금은 7월 1일 이후 서울지역 50인 미만 업체의 5일 이상 무급휴직자 가운데 고용 상태가 유지되고 있는 사람에게 지급된다. 30일 이상 무급 휴직과 매출 30% 감소 등 고용노동부의 무급휴직 신속지원 프로그램에 비해 조건을 대폭 완화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이달 중 접수를 시작해 11월부터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희망하는 사람은 지원업종 등 요건을 확인하고 업체 소재지 자치구에 증빙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시는 또 생활방역 지원과 방역수칙 단속보조,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등 분야의 공공일자리 4528개를 새로 만들기로 했다. 저소득층과 실직자, 휴·폐업자, 특수고용직 종사자, 프리랜서 등 취업 취약계층의 생계 안정을 위한 조치다.

2개월 동안 주당 40시간 이내 근무하고 월 최대 180여만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시는 정부·자치구와 협력해 일자리를 발굴한 뒤 이달 중 모집공고를 낼 예정이다.

취업한파를 겪는 청년들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서울형 강소기업 청년인턴제'도 시작한다. 서울형 강소기업 200곳에 2명씩 배치해 모두 400명의 청년인턴을 운영한다.

청년인턴은 2개월간 월 250만원의 급여를 받으면서 현장경험을 쌓을 수 있다. 시는 인턴기간이 끝난 뒤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이 인턴을 자체적으로 선발하도록 했다. 청년인턴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기존 1인당 1천만원의 근무환경개선금 이외에 200만원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급한다.

해당 기업의 대표나 임원의 직계존속 또는 친인척은 청년인턴으로 지원할 수 없다. 시는 이 제도를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향후 고용상황과 일자리 창출효과 등을 따져 내년에도 계속할지 결정할 방침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기존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가 될 수 있는 무급휴직자와 청년 등 취업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해 핀셋 지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제공=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