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전면도입…보완할 점 파악, 추가운영 결정
SK·LG 등도 도입… 기업 전반에 정착 가속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삼성전자가 9월부터 일부 사업부문에 재택근무를 시범 적용한다. 사진은 지난 27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들어가고 있는 직원의 모습.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삼성전자가 9월부터 일부 사업부문에 재택근무를 시범 적용한다. 사진은 지난 27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들어가고 있는 직원의 모습.

코로나19의 재확산이 거세지면서 삼성전자도 재택근무 시범 운영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1차 확산기였던 지난 3~5월에 임산부, 기저 질환자 등 코로나 취약 계층에만 제한적으로 실시했는데, 이번에는 직무 단위로 확대해 실시한다.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내려진 결정이어서 향후 이 제도가 기업 전반으로 자리 잡을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27희망하는 직원들에 한해 9월 한 달간 시범적으로 재택근무를 운영하기로 했다보완할 부분을 점검해 추가 운영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택근무 시범 운영 대상은 CE(소비자가전)IM(IT·모바일) 부문 직원으로 디자인, 마케팅, 개발 등 재택근무가 가능한 업무에 한한다.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삼성전자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은 시범 운영 결과를 보고 시행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재택근무 대상 직원들에게 사업부별로 관련 안내를 진행하고 희망자를 접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던 2월 말부터 5월 초 사이 임산부나 기저 질환자 등 일부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운영했다.

특히 지난 7월에는 수원 가전사업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에 대한 수요 조사를 진행하는 등 제도 도입을 검토해왔다.

최근 DS 부문 일부 사업부를 대상으로도 재택근무 수요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도입 확대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 재택근무에 돌입하는 직원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희망자를 받고는 있지만, 한 파트 당 0~1명 정도만 재택 대상자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400명대로 급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때는 민간 기업들도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전원 재택근무를 하도록 권고하게 된다.

SK그룹의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 E&S 등은 이미 이달 중순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운영하고 있다.

LG그룹은 지난 16일부터 임산부 등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LG화학과 LG디스플레이는 순환 재택근무를 도입했다.

한화그룹의 경우도 한화솔루션 일부에서 19일 순환 재택근무를 시작했고 한화토탈 또한 20일부터 돌아가며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이 밖에 자동차, 건설, 제철 등 업계에서도 재택근무를 권고하고 있어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재택근무 도입이 늘어나는 추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