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벤처기업가인 안철수(42) 사장이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를 자랑하는 한국은 인터넷 강국이 아니라 외국회사들의 배를 불려주는 시장일 뿐이라고 주장해 IT(정보기술)강국을 자부하는 정부 및 업계의 목소리에 쓴소리를 던졌다.
안 사장은 최근 자신이 대표이사로 있는 컴퓨터보안업체 안철수연구소 홈페이지(www.ahnlab.com)에 게재한 `우리는 진정한 인터넷 강국인가?’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안 사장을 7일자 칼럼을 통해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이 세계 1위이며 2위와의 격차도 엄청나게 벌어져 있어 인터넷 강국으로 자부하고 있지만 냉정하게 따져보면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단언했다.
안 사장은 그 이유로 “국내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는 장비들을 살펴보면 거의 외국산이고 국내 기술로 대처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으며 속도가 빨라지고 용량이 커질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장비 뿐 아니라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대부분이 외국산이기 때문에 심하게 표현하자면 우리는 인터넷 망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을 뿐 외국 회사들에게 돈을 벌어주는 거대한 시장 노릇을 하고 있다”고 신랄한 비판을 퍼부었다.
안 사장은 이어 콘텐츠 분야의 경쟁력도 외국에 비해 크게 낙후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터넷 콘텐츠는 인터넷이 생긴 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오프라인 콘텐츠로부터 경쟁력이 생기는데 기록문화 등 오프라인 콘텐츠가 부족한 게 우리의 실정”이라며 콘텐츠 산업의 수준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안 사장은 인터넷의 사용 행태에 대해서도 “사용시간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내용면에서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생성하기보다는 게임, 채팅, 음란물, 동영상 교환 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인터넷의 창조성과 소비적인 측면의 불균형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안 사장은 끝으로 “부족한 부분들이 아직도 너무나 많기 때문에 샴페인을 터뜨리거나 자만하지 말고 모자라는 점을 인식하고 노력해야 진정한 인터넷강국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