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FTA(자유무역협정) 협상이 속도를 내고 있지만 전자, 자동차 등 관련분야 중소기업의 피해가 예상되는 등 국내 제조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 주최로 개최된 ‘제2차 FTA 민간대책위원회 대책회의’에 참가한 제조업체 업종단체 대표들은 한·일간 기술력 등 많은 격차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한·일 FTA가 체결되면 상당한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며 한·일 FTA를 신중히 처리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한기윤 상무는 “부품 및 소재산업의 일본의존도가 큰 현실에서 한·일 FTA가 체결되면 우리 제품이 설 자리가 없어진다”면서 “한·일관계 만큼은 비장한 각오를 갖고 임해 달라”고 정부측에 주문했다.
한국전자산업진흥회 최영훈 이사는 “전자업계는 한·일FTA에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며 “경쟁이 심한 전자산업에서 관세 8%의 차이는 매우 큰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이사는 “전자부품 업체들의 경우 8% 관세라는 보호막이 없어지면 공장을 해외로 이전할 수밖에 없다”면서 “산업공동화를 막기 위해서도 한·일 FTA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동차공업협회 이동하 상무는 “세계 어느 나라와 FTA를 체결해도 좋지만 일본만큼을 피해줬으면 하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며 “자동차 업계 입장에서는 일본과의 FTA가 가장 불리한 FTA”라고 토로했다.
이 상무는 “한·일 FTA는 근본적으로 반대지만 양국 정부 사이에 진행되고 있으니 마냥 반대만 할 수 없다”면서 “우리 업계가 제대로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내년말까지 한·일 FTA를 체결하겠다는 당초 시한에 구애되지 말고 시간을 갖고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석유화학공업협회 손종채 부회장도 “석유화학업종은 일부 품목에서는 가격경쟁력을 지니고 있지만 고부가제품이나 특화제품은 일본의 기술력을 따라가지 못한다”면서 “한국과 일본의 석유화학업은 모두 수출주도형이기 때문에 FTA가 체결되면 교역이 활성화되기 보다는 양국 업체간 시장쟁탈전이 심화되고 한·일간 무역역조도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