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예산정책처가 올해 성장률 전망을 2.5%로 내려 잡았다.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 대외 여건이 악화하며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진 점을 반영했다.

수출 금액은 마이너스로 돌아설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3일 예정처의 ‘2019 경제전망’ 보고서를 보면 예정처는 올해 성장률 전망을 2.5%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2019년 및 중기경제전망’에서 밝힌 올해 성장률 예상치(2.7%)보다 0.2%포인트 낮춘 것이다.

지난해 한국 경제의 실제 성장률(2.7%)보다도 0.2%포인트 낮다. 

아울러 예정처의 성장률 전망은 정부(2.6∼2.7%), 한국은행(2.6%), 국제통화기금(IMF·2.6%),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6%)보다도 낮다.

민간 연구소인 LG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과 같은 수준이다.

예정처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등으로 지난해 말부터 세계 경기 성장세가 둔화하는 모습을 보이며 대외 경제 여건이 예상보다 악화했다”며 “특히 유로 지역 경기 상승세가 둔화하는 모습이 두드러지고 미중 무역분쟁 때문에 내수, 수출도 영향을 받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올해 상품 수출(통관 기준)이 1.2% 감소할 것으로 예정처는 내다봤다. 지난해 10월 전망 때 2.4% 늘어나리라고 봤지만, 이번에 마이너스로 돌아설 것으로 수정한 것이다.

수출 물량을 따지는 실질 총수출 증가율 전망치는 3.2%에서 2.9%로 하향 조정했다. 

주력 상품인 반도체 가격이 예상보다 하락 폭이 크고 수출 물량도 1월 한때 마이너스로 내려가기도 하는 등 부진해서다.

예정처는 내수 부문별 성장률도 줄줄이 낮춰 잡았다. 민간소비는 2.7%에서 2.6%로, 설비투자는 2.3%에서 1.9%로 떨어뜨렸고 건설투자는 -2.4%에서 -3.5%로 마이너스 폭이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이 내수보다 상대적으로 더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탓에 순 수출(수출-수입)의 성장기여도는 지난해 1.2%포인트에서 올해에는 0.4%포인트로 쪼그라들 것으로 점쳐졌다.

내수의 성장기여도는 1.6%포인트에서 2.1%포인트 확대할 것으로 전망됐다.

경제성장률에 물가를 반영한 명목 성장률은 3.5%로 지난해(3.0%)보다 높겠지만 최근 5년(2014∼2018년) 평균인 4.5%보다 낮을 것이라고 예정처는 전망했다.

전년 대비 취업자 증가 폭은 20여만명에서 12만명으로 눈높이를 낮췄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따른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 효과가 나겠지만 내수 부진으로 민간의 일자리 창출 능력은 약화할 것이란 전망에서다. 

아울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8%에서 1.3%로 낮춰 잡았다.

예정처 관계자는 “한국 경제는 올 상반기 조정 과정을 거친 뒤 하반기에는 반도체 가격, 대외 경제 여건 등이 개선될 것이라고 봤다”면서도 “대외 리스크 요인 개선이 지연되거나 추가로 나빠지면 성장률이 2.5%를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