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설비구입자금 신용지원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영세 소기업을 대상으로 중고설비구입자금 300억원을 신용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고설비구입자금은 제조업 및 제조업관련 서비스업종의 소기업을 대상으로 중고설비구입에 소요되는 시설자금과 함께 시설도입 초기에 소요되는 운전자금을 총 3억원 한도로 지원하는 것이다.
신청은 중진공 각 지역본부, 자세한 사항은 중진공 홈페이지(www.sbc.or.kr)를 참조하면 된다.

중소기업 공정혁신에 34억원 지원
중소기업청은 올해 중소기업 공정혁신지원사업에 작년보다 10억원 늘어난 34억원을 투입해 40여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27일까지 각 지방중기청으로 신청하면 된다.

수출입銀, ‘브릭스’ 보고서 발간

수출입은행은 신흥시장으로 부상한 브릭스(BRICs) 4개국의 정치·경제동향, 외국인 투자환경, 국내기업의 진출방안 등을 소개한 특별보고서를 발간했다.
브릭스란 브라질(Brazil), 러시아(Russia), 인도(India), 중국(China)의 머리글자를 따온 것으로, 이들 4개국은 인구와 국토면적이 각 대륙에서 가장 크고 풍부한 지하자원과 견실한 경제성장에 힘입어 국내총생산(GDP) 규모 면에서 미국, 일본과 더불어 G6 국가를 형성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특히 브릭스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게는 수출시장 다변화와 신흥 시장개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는 점에서 이들 국가를 상대로 특화된 대외 진출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크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일부 브릭스 시장에서 가전과 자동차 등의 한국 제품들이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서는 등 대 브릭스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에게는 브릭스 시장이 마지막 남은 황금시장”이라고 강조했다.

중진공, 남북경협 지원시책 설명회
중소기업진흥공단은 18일 오후 2시 여의도 본사 15층 강당에서 ‘2004년도 중소기업 남북경협 지원시책 설명회’를 개최한다. 참가비는 무료며 참가신청 및 문의는 중진공 남북협력지원팀(☎02-769-6863/4)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