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채운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앞줄 오른쪽 세번째)과 스페인 ICEX 하이메 가르시아레가스 사장이 협약서를 들고 임직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임채운)은 스페인 ICEX(Institute Commerce External)의 하이메 가르시아레가스와 지난 12일 중진공 서울사무소에서 양국 중소기업 분야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페인 ICEX는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산하기관으로 현지 31개 사무소, 해외 98개 사무소 및 16개 비즈니스 센터 운영을 통해 기업의 무역 및 투자를 지원하는 기관이다.

스페인 경제경쟁력부는 장관 이하 세명의 차관(기업지원, 통상, 연구혁신)으로 구성돼 있으며, 하이메 가르시아레가스 사장은 통상차관을 겸임힌다.

중진공은 ICEX와의 MOU를 통해 한국과 스페인의 중소기업을 위한 △중소기업 지원 분야 경험 교류 △투자, 기술이전 등 상호 교류를 위한 세미나 공동 개최 △기술이전, 합작투자, 전략제휴 등과 같은 양국 투자협력과 관련한 정보를 교환 등의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채운 중진공 이사장은 “최근 세계경제 둔화에 따른 경기침체에 대응해 중진공은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확대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이 스페인을 포함한 선진국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