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강소기업] 인력평가서비스기업 휴노

▲ 개인과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을 목적으로 설립된 휴노.

21세기 기업 경쟁력의 핵심키워드는 바로 ‘사람’이다. 인재를 발굴하고 유지하는 일은 기업이 갖춰야 할 가장 기초적인 쟁점이기 때문이다. 지난해부터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청년 1+ 채용운동’을 통해 청년 일자리 부족을 해소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현실에서는 매우 어렵다는 것 또한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우수한 인재가 아닌 적합한 인재(Right Person: 해당 직무에 잘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에 인재선발과 관련된 분야에서 창업 이래 눈에 띄는 성장을 한 전문기업이 있다. 바로 휴노다. 이 회사에 천정현 공동대표를 만나 인재선발과 육성에 대한 조언을 들어 봤다.

- 휴노는 어떤 기업인가요?
지난 2000년에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랩벤쳐로 시작한 연구 중심 기업입니다. 저희들이 창업할 때의 질문은 간단한 것이었습니다.
“개인의 역량, 흥미, 성격, 정신 건강 등에 대한 과학적인 평가는 개인의 커리어 개발이나, 기업의 인재 선발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러한 평가가 왜 효과적으로 이뤄지지 못 하고 있을까?”

그래서 저희들은 지금까지 그 때의 질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석박사 연구원들과 기술진들이 협업해 효과적인 진단이 가능할 수 있도록 수많은 인적성검사 및 진단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결과물들을 국가의 주요 기관이나 국내 대기업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조금 더 구체적으로 휴노가 공공기관이나 대기업 등에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요즘 취업난이 심각해서, 안정적인 직장인 공공기업이나, 대기업의 취업 경쟁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수백대일의 취업 경쟁이 일상화 돼 있습니다. 그런데 공공기업이나 대기업 입장에서는 수많은 지원자가 몰린다는 것에 결코 행복해 할 수 없습니다. 그 수많은 지원자 중에 어떤 사람들이 ‘인재’ 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힘들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휴노에서는 어떤 인재가 개별 기관에서 뽑고자 하는 인재인지를 잘 선별해 낼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심리 검사 제공뿐 아니라, 채용 전 과정(입사서류 검토에서부터 면접까지)을 대행하는 서비스도 진행 중입니다.

- 말씀을 들어보니,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에는 매우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이 되지만, 상대적으로 구인 자체가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이러한 서비스도 도움이 될까요?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이나, 인재가 기업을 이끌어 가는 것은 동일합니다. 수백대일에서 인재를 선별해 내는 것과 동일하게  2:1, 3:1 의 경쟁 환경에서도 중소기업이 원하는 적합한 인재를 선별해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한명의 잘못된 사람을 선발하는 것은 특히 인원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서는 더욱더 치명적인 잘못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 선발된 인원이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조직 안에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래서 중소기업에서 더욱더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검사들을 제작했습니다. 검사 시간이 길지 않으면서 개별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등을 간단하게 측정해 낼 수 있는 직무검사들을 중소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생산직, 총무직, 영업직,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연구직, 콜센터 인력들을 선발 할 때 쓰일 수 있는 검사들 입니다.

- 면접을 할 때도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중소기업 임직원분들이 신입 직원을 면접할 때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진단서비스에 기초한 면접 질문지 서비스, 면접관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해 조금 더 편안하고 효과적으로 중소기업 임직원분들이 면접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직무검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총무직 사원을 선발하는 경우, 창의성도 중요하고 열정도 중요하고 다 중요하지만, 사실 정말 중요한 역량 중에 하나는 꼼꼼함입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직무별 역량 검사들은 개별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을 측정해 기업체에서 원하는 해당 직무의 우수 인재를 선발하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그리고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경우, 우수한 성과를 낼 뿐 아니라 이직률도 낮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 장기적인 휴노의 목표는 어떤 것입니까?
현재는 선발 분야에 집중해 검사나 면접 서비스 등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저희들이 꿈꾸는 것은 중소기업의  HR 전반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중소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특화된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교육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곧 다양한 형태의 중소기업  HR 지원 서비스를 만나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