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관련 중소상공인단체들은 지난달 2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대기업 MRO사(LG서브원)의 시장침탈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유재근 한국산업용재협회장(가운데)이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중소기업들이 대기업 MRO사인 LG서브원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산업용재협회(회장 유재근) 등 MRO 관련 중소상공인단체들은 지난달 2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대기업 MRO사(LG 서브원)의 시장침탈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은 산업용재협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비롯해 MRO 관련단체인 한국골판지포장공업협동조합,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사)한국베어링판매협회 등의 회원 중소기업 대표 및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중소MRO 단체 대표들은 LG 서브원이 MRO 상생협력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다른 대기업 MRO사와 같이 조속한 시일 내에 상생협약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MRO 사업이란 기업활동에 필요한 소모성 간접자재(사무용품, 공구, 전산용품 등)를 수요기업에 공급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1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합리적인 시장분담을 위해 가이드라인이 제정된 바 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중소 MRO 업체 보호를 위해 2011년 3년 시한의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공정거래법상 상호출자제한집단의 MRO 대기업은 연매출 3000억원 이상 중견기업 또는 상호출자제한기업·계열사와만 거래하도록 했다.

이후 가이드라인 시효가 만료되면서 동반위는 지난해 가이드라인을 상생협약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고, SK행복나래와 엔투비(포스코), KT커머스 등 일부 대기업 계열 MRO 업체들은 지난달 중소기업 단체들과 상생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매출액 3000억원으로 업계 1위인 LG서브원과 아이마켓코리아(IMK), KEP 등 일부 기업은 아직 상생협약을 아직 체결하지 않았다.

업계 1위 기업인 LG서브원은 매출액 구분에 대한 근거가 없고, 수요기업의 선택권 침해문제를 제기하며 상생협약 체결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소상공인 단체들은 “대·중소기업간 협력과 동반성장의 정신을 바탕으로 공정한 시장질서를 구축한다는 상생협약서를 LG 서브원이 합리적 사유도 없이 거부하는 것은 2011년 가이드라인 제정 합의 이전의 불공정한 시장상황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라며 “이는 무차별적인 영업을 통해 중소상공업계의 생존을 무시한 채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LG 서브원과 같은 대기업이 협약체결을 거부한다면 전 중소상공업계의 의지를 담아 강력히 규탄하고, 중소상공업계와 함께 이들 기업과 계열사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을 포함하는 강력한 대응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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