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뿌리산업조합, 다수 中企 인력난 극심…국회에 조속처리 촉구

뿌리산업 중소기업들이 파견근로 허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14일 뿌리산업 협동조합 이사장들이 뿌리산업 파견근로 허용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 발표에 참여한 협동조합은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이사장 서병문),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사장 박순황), 한국단조공업협동조합(이사장 강동한),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사장 주보원), 한국도금공업협동조합(이사장 신정기),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이사장 최기갑)이다.

이번 성명 발표는 지난달 15일 노사정 대타협 이후 새누리당에서 발의한 노동개혁 5대 법안 중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에 뿌리산업에 대한 파견근로 허용 내용이 담겨 있어 이에 대한 국회의 조속한 심의 및 법률 개정안 통과를 요청하기 위해 뿌리산업계가 직접 나선 것이다.

주조, 금형, 소성가공, 열처리, 표면처리, 용접 등을 통칭하는 뿌리산업은 2만7000개의 사업체와 48만명이 종사하는 우리나라 주력 제조업의 핵심공정을 담당하고 있는 국가 기반산업이다.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들 조합은 뿌리산업의 중요성에 비해 영세한 기업규모, 3D산업이라는 선입견과 경직된 노동시장 등으로 인해 대다수 기업들이 극심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조합은 성명서에서 뿌리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우선 국회에 뿌리산업에 대한 파견근로를 허용하는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킬 것을 촉구하는 한편, 뿌리산업 진흥과 인력난 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와 관련, 양옥석 중기중앙회 제조뿌리산업부장은 “노동개혁 5대 법안 중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따라 휴일근로시간이 연장근로시간에 포함돼 주당 근로시간이 52시간으로 단축될 경우, 그 피해의 대부분은 중소기업이 보게 될 것”이라며 “특히, 뿌리산업 중소기업의 인력난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인력운용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파견 허용은 뿌리기업의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