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경기도 부천 몰드밸리, 시흥 도금산업클러스터단지 등 5개 단지를 뿌리산업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추가로 지정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정부는 2013년부터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다. 뿌리기업들이 강화된 환경기준에 적극 대응하고 전력 등 에너지비용의 상승에 따른 비용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집적화를 통해 고도화·첨단화를 촉진을 위해서다.

2013년 4개, 2014년 8개의 특화단지가 지정됐고 올해 5개가 추가 지정함에 따라, 전국에 뿌리산업 특화단지가 총 17개로 확대됐다.

올해 지정된 5개 특화단지 내 입주업체 수는 총 212개사이며, 금형 특화단지 2개, 표면처리 특화단지 1개, 금형·소성가공·용접 특화단지 1개, 금형·용접 특화단지 1개 등 뿌리산업 업종이 다양하게 특화돼 있다.

특히 5개 특화단지들이 시흥·광주·김제의 뿌리기술지원센터와 인접해 수월하게 애로기술을 지원받게 돼서, 특화단지 내 입주 뿌리기업들의 기술경쟁력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이미 지정된 17개 특화단지를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 중 환경오염 저감시설, 에너지 절감시설, 공동물류시설 등 단지 내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공동활용시설 구축지원사업’ 신청기간은 다음달 16일까지,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특화단지 입주기업 협의체는 시·도 지자체를 통해 산업부에 지원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김용래 산업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은 “그간 특화단지 지정 및 공동활용시설 구축지원사업을 통해서 뿌리기업들이 많은 효과를 봤다”며 “특화단지내 공동활용시설 지원사업의 정부지원비율이 30%로 상향 조정된 만큼, 뿌리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