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택 중기중앙회장 기자간담회…공동구매·물류회사 설립해 협동조합 육성 지원 앞장

▲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지난 3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소상공인과 업종별 협동조합 중심의 ‘All new kbiz’를 향한 3개 부문 30대 세부실천과제를 발표했다. 사진=나영운 기자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만들겠습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이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임기 4년간 중소기업계를 이끌어 나갈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밝혔다.

박 회장이 밝힌 30대 추진과제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부가가치 창출 환경조성 △협동조합 선진화 기반 마련 △투명한 중앙회, 제대로 일하는 중앙회 조성 등 3분야로 나뉘었다. 그중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중소기업경제구조위원회(이하 중기경제위) 설치 등 16개 과제 등이 추진된다.

민·관·학 함께 中企중심 경제 논의
중기경제위는 경제정책의 핵심대상을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중심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대통령 직속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과거 ‘중소기업 특별위원회’ 기능 이상의 정부기구로 만들겠다는 것이 박 회장의 포부다.

이에 대해 박 회장은 “가장 신경 쓰고 추진하고 있는 것이 범국민 차원의 중기경제위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당선 후 중소기업 단체와 학계 등을 만나 의견을 피력하고 있는데 대부분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의 한계를 공감하고 있다. 특히 민·관·학이 함께 과거 경제개발 5개년 같은 드라이브를 구축한다면 활력을 잃은 우리나라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경제위와 동반성장위원회 차별성에 대해서는 “동반위는 민간자율기구로 탄생한 것으로 적합업종과 양극화 문제 등을 주로 다룬 기구였다면 중기경제위는 큰 경제구조 전환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정권에 관계없이 지금이라도 시작해 20~30년 먹거리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짜야한다”고 강조했다.

제조中企 청년 매칭, 글로벌 창업 유도
박 회장은 중소기업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전통제조 중소기업의 기술과 노하우를 글로벌 청년창업 지원에 활용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청년 예비 창업가와 50년 제조업 경험을 매칭하는 것이다.

박 회장은 “청년 실업문제 해결에 중앙회도 역할을 해야 할 때다. 젊은 인재를 글로벌 창업과 연계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전통 제조업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강점을 이용해 해외로 나가고자 하는 청년이 없다. 전통 제조업은 우리나라에서는 사양산업이지만 해외에서는 뜨고 있는 산업분야다. 전통 제조업에 노하우는 있지만 실천력이 약한 중소기업과 경험은 부족해도 열정이 있는 청년을 매칭한다면 새로운 해외청년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최근 정부가 코트라의 해외전시회를 유사·중복 사업으로 간주하고 통합 검토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서는 반대의 뜻을 밝혔다.

박 회장은 “중기중앙회는 1998년부터 해외전시 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참여한 중소기업에게 좋은 성과를 보여 왔다. 특히 업종별 단체중심으로 사업에 참여해 협동조합 참여가 미미한 코트라 주도 사업과는 차별성이 있다. 중소기업에게 업종별로 특화된 해외전시 지원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정부에서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활동 않는 협동조합 지원 제외
박 회장이 주요공약으로 내세웠던 협동조합 육성을 위해서는 공동구매·물류회사 설립 등을 통해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단체인증제품 우선구매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부실조합 회생을 위한 ‘협동조합 구조개선법’ 제정 등도 추진한다. 하지만 최소한의 자격에 미달인 조합은 지원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박 회장은 강조했다.

그는 “협동조합이라고 무조건 지원하는 게 아니다. 활발하게 활동하지 않거나 휴면조합에 가까운 곳들은 제외할 것이다. 정말 열심히 하고 있는데 일시적인 어려움에 있는 조합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해 지원하고, 지원을 하더라도 오피스 센터에 들어와 5년 단위로 기회를 주고 독립시키는 방식 등 한시적인 지원책을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저임금 논란에 대해 박 회장은 “정부 안에 원칙적으로 공감하지만 인건비 위주의 뿌리산업이나 숙식까지 제공하고도 최저임금을 적용하는 외국인 근로자 등에는 간접적으로 최저임금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보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