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어(新語)는 사회 현상과 사람들의 취향, 감정 등을 반영해 생성된다.
국립국어원은 최근 이 같은 양상을 담은 신어를 소개했다. 2013년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일간지 등 139개 온·오프라인 대중매체에 등장한 신어 334개를 조사한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신어에는 특정한 행동 양상을 보이는 사람들의 무리를 가리키는 어휘가 27%(92개)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자세히 살펴보고서 모바일로 쇼핑하는 사람을 일컫는 ‘모루밍족’에는 실속을 챙기는 소비 경향이 반영됐다. 출퇴근을 하면서 모바일 기기로 쇼핑하는 ‘출퇴근 쇼핑족’은 현대인의 바쁜 일상과 관련이 있다.

생활고 탓에 연애·결혼·출산·인간관계·주택 구입을 포기한 세대를 뜻하는 ‘오포 세대’, 자녀 교육에 관한 사회문제에 분노하고 해결에 적극 참여하는 여성 ‘앵그리 맘’ 등은 오늘날 청년층과 여성이 당면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반영했다.

‘금사빠녀’(금방 사랑에 빠지는 여자), ‘꼬돌남’(꼬시고 싶은 돌아온 싱글 남자), ‘뇌섹남’(뇌가 섹시한 남자·주관이 뚜렷하고 언변이 뛰어나며 유머와 지적 매력이 있는 남성) 등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남녀 특징도 어휘에서 드러났다.

주제별로는 사회·경제(24%, 80개), 통신(14%, 47개) 관련 어휘가 많았다. 특히 ‘임금 절벽’(물가는 오르지만 임금은 오르지 않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현상), ‘주거 절벽’(급격한 주거비용 상승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현상) 등 ‘절벽’계 어휘가 여럿 등장했다. 

스마트폰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보편화하면서 ‘먹스타그램’(자신이 먹은 음식 사진을 SNS에 올리는 행위), ‘인생짤’(인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잘 나온 사진), ‘광삭’(빛의 속도처럼 빠르게 삭제함) 등 어휘도 새로 나타났다.  2014년 신어 자료집은 국어원 누리집(www.korean.go.kr)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