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친구·일·여행·텃밭’이 최근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지난달 25일 은퇴리포트 17호 ‘빅데이터로 본 노후에 관한 5가지 키워드’를 통해 소셜미디어에 나타난 노후에 관한 생각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지난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2011년 대비 노후 관련 언급이 증가한 연관어는 ‘홀로·친구·일·여행·텃밭’이었다.

분석 결과 ‘홀로’는 ‘가족’보다 상승했고, ‘친구’는 ‘자녀’를 앞서면서 은퇴세태의 변화를 알렸다. ‘일’은 노후 준비에 있어 가장 큰 고민이었고 ‘여행’과 ‘텃밭’은 노후의 시간을 즐겁게 만들어줄 키워드로 나타났다.

‘홀로’는 노후 연관어 순위에서 상승한 반면 ‘가족’은 하락하며 대비를 보였다. 홀로 살게 될 때 중요한 것이 무엇일지 고민하는 모습이 드러났다. 혼자 아플 것을 걱정하는 한편 스스로 가꿔갈 생활이 즐겁다는 인식도 있었다.

‘친구’는 ‘자녀’를 앞서기 시작했다. ‘자녀’는 노후 연관어에서 7계단 하락한 반면, ‘친구’는 6계단 상승하며 2014년에는 자녀보다 많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노후의 여행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대상은 ‘친구’로 나타났다.

‘일’은 노후 준비의 가장 큰 이슈로 나타났다. 은퇴자들은 부족한 소득을 채우기 위해 다시 일을 찾아야 하는 고민이 있었다. 노후에 대한 상황 연관어 중 36.1%가 일자리에 관한 내용으로 노후를 위한 경제적 준비나 복지제도가 부족한 가운데, 일자리 역시 줄어드는 상황에 대한 걱정이 드러났다.

김경록 미래에셋은퇴연구소장은 “빅데이터 분석 결과 노후에 관한 담론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은퇴에 대해 높아진 관심을 반영하는 것”이라며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관계·소득·시간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