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9970억달러로 집계돼 세계 16위를 기록했다.
영국 브랜드파이낸스가 지난 12일 발표한 ‘2014 국가 브랜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7750억달러였던 2013년보다 29% 증가했다.

순위는 전년과 같지만 한국은 총 100개 국가 가운데 9번째로 브랜드 가치가 많이 올라가 ‘우수 국가(Best Performer)’로 선정됐다.

카타르·방글라데시(39%), 스리랑카·카자흐스탄(37%), 아일랜드·필리핀(35%), 콜롬비아(32%), 베트남(30%) 등이 한국보다 성장률이 높은 국가다.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나라는 미국으로 19조2610억달러를 기록했다. 미국은 브랜드파이낸스가 국가 브랜드 순위를 발표한 2010년부터 5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켜왔다.

미국에 이어 중국(6조3520억달러), 독일(4조3570억달러), 영국(2조8330억달러), 일본(2조4580억 달러) 순이다. 상위 5위권 국가의 순위는 2013년과 동일하다.

영국의 브랜드 가치는 2조3540억달러였던 2013년보다 20% 높아졌다. 경제성장 측면에서 다른 유럽 국가를 앞질렀다. 정부 차원의 국가 브랜드 캠페인이 효과를 봤다는 게 브랜드파이낸스 측의 분석이다.

이밖에 캐나다(2조2120억달러), 프랑스(1조9380억달러), 인도(1조6210억달러), 호주(1조5550억 달러), 브라질(1조4030억달러)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브라질은 지난해 월드컵을 개최했음에도 브랜드 가치가 5% 감소하고 순위도 2단계 하락했다.

이탈리아(1조2890억달러), 러시아(1조1670억달러), 스위스(1조1510억달러), 멕시코(1조270억달러), 네덜란드(1조260억달러)가 각각 11∼15위를 기록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 재화서비스·관광·인력·투자 등 4개 분야의 투입량, 처리량, 산출량을 평가해 BSI(Brand Strength Index) 측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총생산(GDP), 위험요소, 장기 성장률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국가 브랜드 가치를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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