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홍(사진) 코트라(KOTRA) 사장이 지난달 28일 가진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개방형 협업’을 강조하고 “중소기업 수출역량을 강화하는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어 “중소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기관과는 물론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기관과도 유기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며 “개방형 협업(Open Collaboration)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코트라는 개방형 협업을 축으로 2020년 무역 2조달러 달성에 다가갈 계획이다. 우선 2017년까지 수출기업 10만개를 양성하고, 1억달러 이상 수출하는 글로벌 전문기업을 400개까지 늘려나간다. 

김 사장은 “2020년 무역 2조달러 목표 달성은 견실한 중소·중견기업의 육성 없이는 어렵다”고 지적하면서 두터운 수출 중소기업 성장판 마련, 새로운 수출 먹거리의 지속적인 창출, 넓어진 경제협력 범위 전략적 활용, 양질의 외국인투자기업 유치를 코트라의 4대 사업방향으로 제시했다.

김 사장은 “올해부터 내수기업 1400개를 선정해 수출기업으로의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 가운데 3분의 1인 420개사를 올해 안에 수출기업으로 전환한다는 목표”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또 “기업들이 자유무역협정(FTA)으로 넓어진 경제협력 범위를 잘 활용할 수 있게 코트라가 길잡이 역할을 하겠다”며 “한·중 FTA 활용지원센터를 베이징, 청두 등 중국 4개 지역에 설치하고, 경제외교지원팀을 신설해 정부의 경제외교 성과가 확산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코트라는 이달 중국 내 한·중 FTA 활용지원센터를 개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