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 정부가 지원하는 동네 슈퍼인 ‘나들가게’가 5년여 만에 1000곳 넘게 폐업한 것으로 추산됐다.
막대한 예산 지원에도 폐업률이 11%에 달해 골목 상권 지원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한표 새누리당 의원은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개점 후 사후관리 예산 2% 불과
중기청은 골목 상권 살리기의 핵심 정책으로 나들가게 제도를 도입, 2010년부터 올해 6월까지 750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연도별로 2010년 110억, 2011년 215억4000만원, 2012년 334억2000만원, 2013년 34억4000만원, 올해 1∼6월 56억5000만원이 지원됐다.
나들가게로 지정된 동네 슈퍼는 2010년 2302곳으로 시작해 2014년 6월 말 현재 8925곳으로 늘었다.
그러나 나들가게 가운데 폐업하거나 지정을 취소한 동네 슈퍼가 지난 6월말까지 1086곳에 달해 11%의 폐업률을 보였다.

연도별로는 2011년 205곳, 2012년 102곳에 머물다가 2013년 593곳, 2014년 1∼6월 186곳으로 급증했다.
지역별로는 대전에서 184곳이 폐업하거나 지정을 취소해 17.8%로 가장 높은 폐업률을 보였고, 울산 15.9%, 광주 14.9%, 서울 13.8%, 충남 11.8% 등으로 나타났다.
폐업률이 이처럼 높은 것은 나들가게 지원이 개점 초기에 집중됐지만, 지속적인 사후 관리로는 이어지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나들가게 예산 중 83.9%(629억7000만원)가 개점 지원에 투입됐으며, 사후 관리에는 2.1%(15억5000만원), 인프라 구축에는 14%(105억3000만원)가 지원되는 데 그쳤다.
실제로 점주가 꼽은 폐업 이유도 경영 악화가 91%에 달했다. 건강 악화는 8.9%, 자연 재해는 0.1%였다.
김 의원은 “동네 슈퍼가 골목 상권을 침범하려는 대기업에 맞서려면 꾸준히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시설을 개선해야 한다”면서 “나들가게 제도를 골목 상권의 현실을 반영해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기청 “물류시스템 혁신할 것”
이같은 지적에 따라 중기청은 지원 사업 전반에 걸친 성과평가 및 문제점 분석을 토대로 중장기 제고방안 수립에 나섰다.

먼저 점포당 지원내용 중 간판 교체, POS 설치, 상품 진열개선 등 하드웨어 지원은 중단되고 POS 프로그램 설치, 온라인 수발주 교육, 유통경력 10년 이상의 전담매니저의 점포 경영개선 종합지도 등 소프트웨어 위주 지원이 이뤄질 계획이다.
POS 프로그램도 점포특색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반슈퍼형, 편의점형, 야채청과 전문점형 등 유형별로 세분화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재고관리와 POS 화면에서 원터치로 상품을 선택하면 지역 중소유통물류센터 등으로 실시간 발주되는 온라인 수발주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중소유통물류센터와 연계한 통합구매가 나들가게의 구매력과 가격 경쟁력 확보에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물류센터 통합정보시스템 설치를 올해 말까지 20여개 물류센터로 확대한다.

중소유통물류센터 뿐만 아니라 나들가게 점주가 주요 제조사 본사 또는 전문 도매물류기업에 직접 주문하고 대리점을 통해 공급을 받을 수 있도록 공급처 확대 및 시스템 연동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현재 나들가게가 편의점 1위 업체 가맹점보다 많다”며 “이 같은 장점을 활용해 올해 말까지 공동구매 시스템을 만들어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POS에서 중소유통물류센터에 물건을 주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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