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 특정 품목을 정해 대형마트에서 팔지 않고 전통시장에서만 판매하도록 하는 ‘대형마트 상생품목제도’가 전통시장의 매출 개선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중소기업살리기포럼, 전국유통상인연합회 등은 지난 15일 새정치민주연합 우원식·조정식·전숙옥 의원실과 공동으로 ‘대형마트 상생품목제도 여론조사 발표와 입법 간담회’를 열고 상생품목제도를 실시하는 시장과 상생품목제도를 실시하지 않은 시장의 매출과 판매량을 비교해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3월부터 지난 2월까지 1년간 망원시장·망원월드컵시장과의 상생 차원에서 15개 품목을 판매하지 않은 홈플러스 합정점과 상생품목제를 실시하지 않은 홈플러스 월드컵점, 이마트 공덕점 인근에 마포농수산물시장·마포공덕시장의 매출과 판매량을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상생품목제도를 실시하는 시장이 그렇지 않은 시장 보다 판매량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대상이 된 총 322개 점포의 상인들은 1년 전에 비해 하루평균 매출액이 약 15.9% 줄었다고 응답했다. 상생품목제의 보호를 받는 망원시장·망원월드컵시장이나 그렇지 않은 마포농수산물시장·공덕시장 모두 매출감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매출감소폭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상생품목제를 실시중인 망원시장·망원월드컵시장 매출 감소폭은 20% 미만인데 비해 그렇지 않은 마포농수산물시장·공덕시장은 25% 이상 줄었다.

농산물과 수산물, 축산물 등 품목별 판매량도 망원시장·망원월드컵시장이 마포농수산물시장·공덕시장보다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마트 매출이 지난 2012년 2분기 이후 올 2분기까지 9분기 연속 역신장을 기록하는 등 경기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상생품목제 도입이 경기 불황으로 인한 매출 감소폭 확대를 상쇄한 것으로 분석됐다.

‘상생품목제도를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해야 한다’는 질문에 시장 상인들은 72%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홈플러스 합정점·망원시장·망원월드컵시장을 이용하는 20∼6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도 함께 이뤄졌다. 총 511명이 응답했으며, 이 가운데 415명(81.2%)이 대형마트·기업형슈퍼마켓의 영업시간 제한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의무휴업과 신규입점 제한에 동의하는 의견도 67.1%에 달했다. 상생품목제와 관련해선 54.8%가 필요성을 인정했다.

유병국 인천대학교 무역학부 교수는 “상생품목제도의 도입이 곧 판매 증가로 이어진다고 해석하기는 어렵지만 중소상인들의 판매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생품목제도가 더욱 실효성이 있으려면 매출비중을 고려해 상생품목을 선정하고 지역공동체 차원에서 주차시설 편의, 신용카드 사용 등과 같은 제도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