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 서울시가 도소매·서비스와 같은 ‘생계형 창업’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회추구형 창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서울시 창업센터 개선계획’을 지난 7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창업 5년 후 살아남는 기업은 10개 중 3개꼴(29.6%)밖에 안 되고 이마저도 이미 포화상태인 도·소매, 숙박, 음식점 등 생계형 창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창업현장의 목소리와 전문가의 의견을 담은 ‘창업지원 10대 원칙’을 마련, 오는 7월 선발하는 6기 청년창업프로젝트부터 이를 본격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가장 중점을 두는 창업 지원의 제 1원칙으로는 질적선발과 차등지원 원칙을 바탕으로 기회추구형 창업을 적극 장려한다는 것이다.
예비창업자를 일괄 선발해 정액지급해 온 기존의 일률적 지원 방식과 다른 방식이다. 
앞으로는 이런 방식에 변화를 준다. 1차로 창업희망자 3000팀을 수시 모집해 창업공간과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이들 중 500팀을 선정해 집중 코칭하고, 청년창업자금과 연계해 스마트 오피스 공간을 제공한다. 집중 코칭을 바탕으로 고도화 맞춤형 멘토링 대상인 200팀을 고른다. 마지막 단계로 200팀 중 100팀을 선발해 투자연계와 판로개척을 돕는다. 100팀에 대해서는 창업 후 마케팅까지 책임지고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단계별로 우수 팀을 선정할 때 생계형보다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회추구형 창업에 높은 평가점수를 주기로 했다. 가령 정보통신·생명공학 같은 기술형 업종, 디자인 같은 지식서비스형 업종, 수제화 같은 도시형 제조업, 사회적기업 같은 사회적경제형 업종을 집중 지원한다.
이 외에도 10대 원칙에는 △정기·수시 선발 △창업희망자 모두에게 개방형 창업 공간 및 지원프로그램 제공 △외국인도 지원 △창업 전단계 지원체계 구축, 투자실습·유통노하우 제공 △창업지원기간 3년에서 6년으로 확대 등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