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이상의 소상공인들이 만든 협동조합이 성공하는 사례가 늘면서 정부가 추가로 올해 신규 협동조합 200곳을 추가로 선정하는 등 총 400개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이일규)은 소상공인들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2014년 소상공인협동조합 활성화 사업’을 시행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올해 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 사업은 5명 이상의 소상공인이 협동조합을 설립해 공동 이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최대 1억 원 한도(자부담 20∼30%) 내에서 올해 신규 협동조합 200개를 발굴·지원하고, 지난해 혜택을 받은 협동조합 가운데 지원 한도(1억원)를 초과하지 않은 잔여금액 내에서 200개 조합을 지원하는 등 총 400개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분야는 △공동 브랜드 개발 △공동 마케팅 △공동 작업장 임차 △공동 기술개발 △공동 네트워크 △공동 장비 등 6개다. 올해 새로 공동구매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지난해에는 전국적으로 소상공인 협동조합 553곳이 만들어졌다. 이 가운데 전남 완도에서 6명의 어민이 결성한 ‘매생이 협동조합’의 경우 창립 첫해인 지난해 공동 마케팅 등에 힘입어 매출이 10억원을 넘었다. 이들은 올해 매출 목표를 30억원으로 올려 잡았다.
서울 서대문·은평지역 동네 빵집 사장 11명이 모여 만든 ‘동네빵집 협동조합’은 조합 결성 전까지 지난 10년간 프랜차이즈 빵집 때문에 매출이 30∼40% 줄었지만, 조합 결성 후에는 프랜차이즈와 경쟁하기 전보다 매출이 20%  가량  늘었다.
홍진동 중기청 과장은 “지난해 소상공인 협업화 시범사업의 가시적 성과에 따라 소상공인이 스스로의 경쟁력을 갖춰지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2014년 신규협동조합을 적극 발굴, 정부·지자체 등과 연계한 판로확대를 통한 협동조합의 조기정착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전국 11개 지방중기청과 62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진행된다. 신청 접수는 지난 20일부터 시작돼 예산 소진 때까지 접수받을 예정이다.
신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kmdc.or.kr)과 협업화사업 관리시스템(coop.kmdc.or.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