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부는 ‘자주창신(自主創新)’이라는 기치 하에 자생적인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며 기업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의 R&D를 보면, 투자액이 2012년 1650억달러 로 세계 2위, 인력은 327만명으로 세계 1위다.
또한 중산층 중심의 내수시장이 급성장해 중국기업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특히 상위 중산층이 폭발적으로 성장해 전체 가구 중 비중이 2012년 14%에서 2022년 54%로 증가할 전망이다. 중산층과 부유층 시장이 확대되자 중국기업은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로 대응하고 있다.
중국경제가 수출에서 내수 중심의 소비주도 경제로 전환하고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내수시장과 밀접하고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의식주 및 인프라 관련 업종이 부상하고 있다.
◇이리(伊利)= 이리는 세계 12위의 중국 최대 유제품 기업이다. 2008년 멜라민 분유파동에도 불구하고 이리는 내몽고와 동북3성의 우수한 원유기지 선점, 전국적 영업망과 물류 네트워크 등을 기반으로 로컬기업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최대의 유제품기업 DFA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
◇NE 타이거(東北虎)= NE 타이거는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조화로 세계적 주목을 받는 중국 명품 브랜드다. 2005년 중국 최초로 세계 럭셔리 피혁 클럽인 덴마크 ‘The Purple Club’에 가입했으며, 현재까지도 유일한 중국회원이다. 중국 전통문화를 활용해 해외인지도가 상승하면서 2012년 AT 커니가 선정한 중국 제조 명품 브랜드로 등극했다.
◇샹이번차오(相宜本草)= 샹이번차오는 중저가지만 중의학과 천연소재를 활용해 프리미엄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했다. 그 결과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화장품 브랜드 중 글로벌 1위 기업 로레알에 이어 2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중의학 처방에 기반하되 현대적 이미지로 포지셔닝하고 있으며, 2선 도시 공략의 역발상 유통전략도 병행하고 있다.
◇랜드워셔(藍潔士)= 랜드워셔는 ‘물이 필요없는 이동식 화장실’로 세계적 친환경 기업으로 부상했다. 물 부족과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친환경 사업을 전개해 빌게이츠재단으로부터 자금지원을 약속받는 등 다양한 투자처에서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골드윈드(金風科技)= 골드윈드는 중국의 다양한 지리, 기후 환경에 맞춘 풍력발전설비로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그 결과 세계 최초로 6MW급 기어박스가 없는 ‘직접 구동 영구자석 풍력발전기’를 개발하는 등 풍력발전기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기업으로 성장했다.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수기업들은 이제 더 이상 과거의 이미지가 아니다. 거대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약진하는 중국기업의 핵심 성공 키워드는 ‘중체서용(中體西用)’, ‘구동존이(求同存異)’, ‘민관협치(民官協治)’로 요약할 수 있다. 중체서용은 전통과 현대의 융합, 동서양의 조화를 제대로 중화(中和)시켜 소비자에게 ‘중화(中華)’적 자긍심을 고취하는 것이다. 구동존이는 광대한 국토, 다양한 기후, 다문화, 다민족 등 세계 최대 다양성으로부터 최적해(最適解)를 도출하는 것이다. 민관협치는 창업자나 경영진의 기업가정신과 정책 지향(Policy-friendly)의 사업방향 설정이 성장의 또 다른 원동력이라는 의미이다.
한국기업은 이러한 3대 키워드에 주목해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특히 우리의 강점인 첨단기술과 소프트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적 가치를 구현해 중국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

유진석(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