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지역소재 기술혁신주체들 스스로의 필요와 노력에 의한 지역특화분야 집중육성전략 수립을 위해 지난 3일 대전지역협의회 창립을 시작으로 지역별협의회 구성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역별협의회는 각 지역 내 대학·연구소와 산업체가 협력해 기업이 필요로 과학기술 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지역 내 연구기관이 제공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게 된다.
가장 먼저 창립한 대전지역은 1973년 대덕연구학원도시로 지정된 이후 한국과학기술원,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구소,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다수의 기술혁신주체가 집적돼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대전지역협의회 정책위원회는 강성모 한국과학기술원 총장을 위원장으로 대전시와 지역 주요 대학·출연 및 관련 기업체 기관장이 참여해 지역 특화분야 발굴, 기관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된다.
미래부는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가 사업화돼 지역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창조적 지역발전체제 구축을 위해 산학연관 및 지역혁신주체 간 연계 강화 및 지역별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지자체 주도 정책기획 기능을 강화해 지역특화분야 육성전략을 수립하고, 연구개발특구, 테크노파크(TP), 사이언스파크(SP) 등 지역 R&D지원조직 간 역할분담 및 연계를 강화할 전략이다.
또 지역별 연구기반 및 특화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업주문형 기술개발 지원 및 인력양성, 상호 인력교류 및 멘토링 강화 등 연구개발부터 사업화까지 단계별 취약점을 보완해주는 지역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임승철 연구공동체지원과장은 “향후 지역별협의회를 지자체별로 순차적으로 구성하고 이들 협의회를 통해 도출한 지역별 산학연 연계 강화방안 등 정책제안을 수렴, 올해 안에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