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청은 지난 20일 여의도 중앙회에서 정부 2,000억원과 대규모계열집단소속 대기업, 벤처 1세대, 선도벤처기업, 연기금 등 민간의 출자를 받아 6,000억원 규모의 미래창조펀드를 조성하고 협약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이종갑 벤처캐피털협회장, 김창호 코오롱 대표, 이기원 네오위즈 대표, 한정화 중기청장, 이오규 두산인프라코어 대표, 김상헌 네이버 대표, 김앤드류 유니퀘스트 대표, 정유신 한국벤처투자 대표. <사진=중소기업청>

정부와 대기업, 벤처기업이 손잡고 6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창업·벤처기업 육성에 나선다.
중소기업청은 최근 대기업과 벤처기업 등 민간부문의 출자를 받아 6000억원 규모의 ‘미래창조펀드’를 조성, 운용사 선정을 거쳐 다음 달 중순부터 본격적인 투자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부가 2000억원을 출자하고 대기업과 선도 벤처기업, 연기금 등 민간 부문이 나머지를 내놓는다.
정보기술(IT)·모바일·헬스케어·의료기기·융복합 등 첨단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하되 민간 출자자가 희망하는 투자 분야를 우선으로 고려한다.
전체 펀드 가운데 2천억원은 위험부담이 높아 민간 영역에서 투자를 잘 안 하는 ‘창업 3년 이내 기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네오위즈·다우기술·NHN 등 선도 벤처기업들이 1천억원 이상의 ‘새싹기업 키우기 펀드’를 조성해 창업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나머지 4천억원은 중견·대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 투자할 계획이다.
민간 출자자에게는 수익 발생 시 펀드수익의 3%까지 우선 배분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