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기업체 2곳 중 1곳이 인력난을 겪는 등 인천지역의 인력 수급 불균형 현상이 심한 것으로 최근 조사됐다.
이는 인천상공회의소가 인력난 해소 대책 마련을 위해 작년 11월 14일부터 올해 1월 20일까지 인천지역 기업체 804곳을 대상으로 벌인 ‘인천업체의 필요 인력 및 구인애로 조사’에 나왔다.
조사결과, 지난해 인천의 실업률이 전국 평균(3.4%)보다 높은 4.8%인데도 조사대상 업체의 50.7%가 인력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력수급 불균형의 원인을 “업체에서는 ‘생산분야’(61.1%)와 ‘고졸 이하’(55.2%) 인력을 필요로 하는데 비해 노동시장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는데서 발생한 것"으로 인천상의는 분석하고 있다.
인천상의의 한 관계자는 “이 같은 불균형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취약한 근로조건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인력 채용시 업체에서는 ‘업무 능력’(35.1%), ‘경력 및 숙련도’(28.6%) 등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고, 구인 연령대도 취업 경력이 있는 ‘30대’(38.5%)와 ‘40∼50대’(28.1%)를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구직자 10명 중 3명은 회사측이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보유하지 못해 구인 및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생산기능 인력 공급을 위해서는 실업계고교, 기능대학, 전문대학 등 기능인력 양성기관의 내실화와 지원 강화, 졸업생이 중소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는 다양한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사전 실무교육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