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대 상장사 용띠 기업가 …김승연 회장 등 52년생 많아

2012년은 상서로운 기운을 지닌 용의 해다.
천간 중 검은색에 해당하는 임(壬)과 용을 뜻하는 진(辰)이 60년 만에 한 번 만난다고 해서 흑룡(黑龍)의 해로 불린다.
임진년(壬辰年) 용띠해를 맞아 한국 경제를 이끌 ‘용띠’ 최고경영자(CEO)가 조사됐다.
기업 분석 기관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1000대(매출액 기준) 기업의 대표이사 1249명 중 용띠 CEO는 100명(8.0%)으로 조사됐다.
여러 동물의 특성을 조화시켜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한 용은 ‘융합’과 ‘창조’를 상징하곤 하는데, 용띠 CEO들이 이 같은 활약을 보여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조사 결과 내년 환갑을 맞는 1952년생 용띠 CEO는 74명이었다. 10대 그룹 총수 중에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유일하다.
김 회장은 최근 경기 불황에도 태양광 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벌이는 중이다.
구자명 LS그룹(동제련 및 예스코 사업부문) 회장,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김준일 락앤락 회장, 최신원 SKC 회장 등도 52년생 오너형 기업가들이다.
조사 대상자 중 최연장자는 1928년생인 강석두 대양금속 회장이다. 새해 84세를 맞는 강 회장은 대양금속 최대주주로, 올해가 되면 재직기간만 40년을 채운다.
전문 경영인 중에는 최근 인사에서 승진한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이희국 LG 기술협의회의장(사장), 전호석 현대모비스 총괄사장, 정수현 현대건설 총괄사장, 박종우 제일모직 사장 등이 52년생 용띠다.
또 김병호 쌍용건설 사장, 박창민 현대산업개발 사장, 백우석 OCI 사장, 이삼웅 기아자동차 사장, 이재성 현대중공업 사장, 하영봉 LG상사 사장 등도 용띠 CEO이다.
금융권에는 김종열 하나금융지주 사장, 김정태 하나은행장, 노정남 대신증권 사장, 김정남 동부화재 사장, 이성택 동부생명 사장 등이 있다.
경청호 현대백화점 부회장과 지창훈 대한항공 사장은 1953년생이지만 1월에 태어나 음력으로 용띠다.
1940년생 중에서는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 장홍선 극동유화 회장 등이 대표적이다.
1964년생 중에서는 창업 2~3세 경영자가 많았다. 최창원 SK가스 대표이사, 강정석 동아제약 부사장, 설영기 대한방직 사장, 어진 안국약품 사장, 윤석민 태영건설 부회장, 장세현 한국특수형강 대표이사 등이 용띠 2~3세 기업가다. 업종별로는 화학 업종 회사 CEO가 많았다. 김승연 한화 회장, 최신원 SKC 부회장, 박종우 제일모직 사장, 김성채 금호석유화학 사장, 백우석 OCI 사장 등 11명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