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은 최근 서울 63빌딩에서 열린 동반성장위 10차 본회의에서 대기업의 동반성장 동참을 재차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양극화가 사회통합을 뒤흔드는 것을 막고 이해당사자들이 양보와 배려의 정신으로 사회구성원 모두가 열심히 일하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아름다운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동반위가 출범한 것”이라며 이견을 불참 이유로 내세운 대기업을 비난했다.
그는 “국민 절대 다수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집 구하고 아이 가르치고 부모 모시기가 어렵다고 아우성치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국민소득과 무역이 얼마가 늘었느니 하면서 경제가 커졌다고 자랑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나라는 부유해지고 있는데 대다수 국민은 가난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는 사회적 부가 한쪽으로 치우쳐 분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정 위원장은 “이익공유제는 가격경쟁력을 해치지 않으면서 대기업이 좋은 성과를 올렸을 때 같이 기여한 중소기업도 함께 그것을 공유하자는 노력”이라고 정리하고 이 제도는 시장경제 원리에 충실하고 시장경제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높이기 위한 수단이라 점을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시장경제도 정의롭고 공정한 질서라는 믿음을 유지해야만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다”면서 빌 게이츠와 워런버핏 등의 자발적 양보는 시장질서에 대한 사회적 반감을 줄이지 않으면 자신이 최대수혜자인 시장경제가 유지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소탐대실은 유구한 역사가 증명한 것”이라고 덧붙이고는 “합리적 이타심, 이기적 이타심은 기득권자의 최고의 도덕적 감정이라고 생각한다”며 대기업의 양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