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이 MRO 시장 확대를 자제하고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경영 가이드라인이 준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MRO) 소상공인들의 보호책을 마련하기 위한 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베어링협회와 문구협회 등 중소MRO 협회 관계자와 MRO사업 진출 대기업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동반위 MRO대책 실무위원들이 모여 처음으로 머리를 맞댔다. 이 자리에서 실무위원들은 대기업이 MRO시장 확대를 자제하고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경영 가이드라인 등을 논의했다.
실무위원은 학계 출신 전문가를 비롯해 소상공인 측 대표 4명과 대기업 측 대표 4명 등 모두 10여명으로 구성됐으며 이장우 경북대 교수가 실무위원장이 됐다.
실무위원들은 이후 가이드라인이 확정되면 이를 대기업들에게도 권고할 방침이다.
앞서 삼성 계열의 아이마켓코리아 등 4개 대기업 계열 MRO사는 지난 6월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 대상 사업확장을 중단한다는 내용 등으로 사업조정을 했으나, 나머지 10여개 대기업과는 사업조정기간이 지나 협의에 나서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소상공인들은 동반성장위원회에 MRO 사업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등 대책 마련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