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신관 준공을 기념하며-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중소기업중앙회 반세기 역사 중 중소기업회관은 지난 23년 동안 중소기업 육성의 산실로서 역할을 다해왔으며, 중소기업계 선배와 원로들의 땀과 손길로 역사를 이어 왔습니다.
이러한 역사와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고 새로운 미래를 담을 새 건물이 들어서게 되어 흥분되고 감격스러운 심정입니다. 지난 20여년간 중소기업은 눈부시게 성장했습니다. 그에 반해 중앙회 시설은 편의시설과 활동공간이 부족해 회원들에게 불편함을 끼친적도 있었습니다.
이번에 준공된 신관은 중소기업계가 ‘과거에 머물지 않고 미래를 향해 지속 발전함’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뜻모아 마음모아 힘을 합해 건립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300만 중소기업인이 ‘맨 밑바닥에 벽돌 하나하나를 쌓는 심정’으로 기부에 적극 나서며 함께 참여했다는데 자긍심을 갖게 됩니다. 모두 556건, 22억원이 넘는 금액이 모아졌는데 이는 중소기업계에 아름다운 나눔의 문화가 확산·정착되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올 한해는 중소기업에게 매우 뜻 깊은 해입니다. 중소기업계가 화합하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 신규 일자리가 연말까지 2만개 이상이 창출되고, ‘납품단가 제값받기와 사업영역보호’를 끊임없이 제기해 9월 29일에 정부의 동반성장 대책을 이끌어 내어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실질적으로 동반성장을 할 수 있는 법과 제도의 기초를 마련하였고, 동반성장위원회도 출범시켰습니다.
또한 6년에 걸쳐 끌어왔던 유통법과 상생법 개정안이 지난 11월 국회에서 통과돼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의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주었습니다.
앞으로 중소기업중앙회는 신관 증축을 계기로 자립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300만 중소기업의 권익대변과 투명경영,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제단체로서의 소임을 더욱 충실히 이행할 것입니다.
그동안 중소기업인의 전당 신관증축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보내준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중소기업인 협동조합 관계자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신관 준공을 기념하며-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중소기업회관의 신관 준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올해는 정부가 어느 때보다 중소기업 여러분들에게 힘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펼쳐왔고, 그 결실을 맺은 해입니다. 특히 대·중기 상생을 위해 동반성장 대책을 수립하고 유통법과 상생법이 통과됐고, 동반성장위원회도 만들어졌습니다.
내년에도 지식경제부는 동반성장을 확산해 경제 활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대·중소기업간 협력 강화를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역량을 제고하고, 동반성장의 기업문화가 전 산업계로 확산되도록 본격 추진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소기업인의 전당’ 증축은 중소기업계가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관 준공을 계기로 중소기업중앙회가 지금까지 중소기업 발전에 기여해 온 것처럼 앞으로도 더욱 큰 역할 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신관 준공을 기념하며-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중소기업은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뿌리입니다. 작지만 강한 중소기업들이 받쳐주어야 경제가 건전하고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의 권익을 옹호하고 대변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발전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회관은 오랫동안 중소기업인간 친교의 터전이자 논의의 전당으로서 회원들의 큰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이번에 준공된 신관은 중소기업의 애로해소와 경영지원을 위한 센터로서 중소기업인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중소기업인의 애정과 성원으로 결실을 보게된 신관 준공을 계기로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국가경제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신관 준공을 기념하며-최용식 한국공구(조) 이사장
300만 중소기업의 전당이 될 중소기업회관 증축 완공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저는 증축위원장으로서 지난 15개월간 ‘함께 세우는 중소기업회관’의 공정 전체를 지켜보며 매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회관 증축공사를 하는 동안 아무런 사고 없이 처음에 계획한대로 진행되어 매우 기쁩니다.
공사를 추진한 신세계건설㈜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신관을 증축하는 과정에서 많은 회원·기관의 자발적 기부도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장차 중소기업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다시한번 이번 증축 기부에 참여해 주신 수많은 중소기업과 협동조합 등의 소중한 뜻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신관 준공을 기념하며-조순구 (주)인터엠 대표
300만 중소기업의 권익과 발전을 위해 40여 년을 쉼 없이 달려온 중소기업중앙회의 신관 증축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한국경제의 국제경쟁력 강화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으로부터 나옵니다.
무한 경쟁시대에 혁신성, 역동성, 다양성을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바로 서민경제를 이끄는 주류이기 때문입니다. 당사와 같은 중소기업이 있기까지 중소기업중앙회의 왕성한 활동과 아낌없는 지원은 큰 힘이 되어왔습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목소리를 모으고, 중소기업 지원사업 및 정보교류에 앞장서 주시길 바랍니다.
중소기업의 발전과도약을 견인해 온 중소기업중앙회가 한국 중소기업을 세계일류기업으로 이끌 수 있도록 큰 성과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