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회장 사공일)는 지난달 23일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무역업계 대표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정기총회를 열고 올해 추진할 8대 역점사업을 채택했다.
무협이 정한 역점사업은 ▲무역현장 지원 강화와 내수기업의 수출기업 전환 지원 ▲녹색산업·신성장동력 산업의 수출산업화 지원 ▲전자무역·무역인력 양성 등 무역 인프라 확충 ▲주력시장 마케팅 지원 ▲아세안·인도·중동 등 유망시장 진출 지원 ▲FTA 활용으로 수출 확대 ▲e-KITA 구축으로 온라인 서비스 강화 ▲G20 정상회의를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등이다.
무협은 특히 업계 현장지원을 강화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무역 관련 각 분야의 전문가 155명 규모로 ‘종합무역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하고, 11개 국내 지부별로 신규 무역업체 20∼30곳을 지정해 1년간 집중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정보통신, 바이오, 신재생 에너지 부문의 국제전시회를 열고 녹색산업 수출상담회를 강화할 방침이다.
사공 회장은 이날 정기총회 개회사에서 “올해는 무역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획기적인 도약이 이뤄질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협회는 회원사가 필요한 곳이면 언제 어디든지 달려가고 현장의 작은 목소리라도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