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자란 성체세포를 역분화시켜 만든 만능줄기세포에서 분화된 세포가 실제 사람의 체세포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HA의과학대 차병원 서원희·이태희 교수팀은 사람의 성체세포에서 원시세포로 역분화시킨 `유도만능줄기세포’에서 다시 분화된 `평활근 세포’를 실제 사람의 체세포와 비교분석한 결과, 분자생물학적 유전자 발현이나 후성학적(Epigene tics) 특징이 매우 유사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심혈관계 분야 권위지인 서큘레이션 리서치(Circulation Research) 온라인판에 이날 공개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그동안 체외에서 특정세포로 분화된 줄기세포가 우리 몸을 이루는 기관의 체세포와 같은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유도만능줄기세포에서 분화된 혈관 평활근 세포가 실제 사람의 세포와 매우 비슷한 것으로 확인돼 유도만능줄기세포의 임상 적용가능성을 높였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서원희 교수는 “혈관 평활근세포로 유도만능줄기세포를 만들고, 다시 이 줄기세포가 몸에 있는 세포와 같은 혈관 평활근세포로 재분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밝인 데 의미가 있다”면서 “심장세포와 간세포 등 다른 세포로의 분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